지방이전 공공기관 신축, 지역건설사 40% 이상 수주
상태바
지방이전 공공기관 신축, 지역건설사 40% 이상 수주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5.30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조원 예상…에너지 절약형 녹색 청사로 건축

 



국토해양부는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중 청사를 새로 짓는 127개 기관 가운데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80개 공공기관의 청사가 본격적으로 착공될 예정이며, 나머지 이전기관(47개)도 단계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 지방이전 기관은 157곳으로, 청사를 빌려쓰는 30개 이전기관을 제외한 127개 기관이 청사를 새로 지어 이전하게 되는데, 현재 17개 기관이 이미 청사 착공을 했으며, 연내에 63개 기관이 착공할 예정이다.

이들 127개 기관 중 95개 기관은 부지 매입을 완료했고 106개 기관은 청사 설계를 완료 또는 실시 중이다.

청사 신축공사가 시작되면 지역건설사가 총 건축비의 40% 이상을 공동으로 도급하도록 한 국가계약법시행령에 따라, 지역업체의 참여가 확대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고용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신축 이전기관의 건축비는 약 10조원으로, 이 가운데 4조원 이상 지역 건설업체가 수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국토해양부는 밝혔다.

또한, 공공기관의 이전 청사는 에너지 효율 1등급 및 친환경 건축물 그린 1등급 인증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10% 이상 사용하고 기존 건축물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50% 절감하는 에너지 절약형 녹색 청사로 건축된다.

이를 통해 지역의 저탄소 녹색성장 및 에너지 절약 건축자재의 개발·보급 등 건축기술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토해양부와 10개 시·도 혁신도시 추진단은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종사자의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공공기관 청사 착공과 연계해 올해 중 혁신도시내에 LH공사 5000세대 등 총 1만3000세대의 아파트를 공급한다.

또 초기 이주자를 위해 혁신도시별로 초등학교는 반드시 설치하는 등 총 20개교 학교의 설립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혁신도시의 우수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해당 지역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이 자율학교 또는 특목고 지정을 요청하는 경우, 시·도 교육감은 이를 우선 지정할 수 있도록 최근 ‘혁신도시 특별법’을 개정했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