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꿩 사냥철..수렵장 운영
상태바
제주도, 꿩 사냥철..수렵장 운영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10.2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0일부터 내년 2월 28일

제주자치도는 내달 20일부터 수렵장을 개장한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국립공원, 문화재 보호지역 등 수렵금지 지역을 제외한 도내 587.67㎢ 지역에 대해 수렵장을 설정 고시했다.

수렵장 운영은 11월 20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약100일간 운영 되며, 수렵이 가능한 동물은 꿩, 멧비둘기, 오리류 2종(청둥오리, 흰뺨 검둥오리), 까치, 참새, 까마귀 등으로 수렵시간은 일출 후부터 일몰 전까지로 제한되고 수렵장 출입시 총기는 1인 1정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수렵제한지역은 한라산국립공원과 문화재보호지역 및 세계자연유산지역, 해안 600m이내, 관광지, 도시지역, 인가주변에서는 수렵이 제한되며, 수렵장 내에서도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 도로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도로로 부터 100m 이내 장소, 가축·인명 등 피해를 줄 우려가 있는 장소 등은 수렵활동이 제한된다.

수렵기간동안 제주도에서 수렵참여를 신청하는 자는 지난 17일부터 28일 까지 구비서류를 갖추고 제주도 홈페이지 고시된 내용에 따라 포획승인권별로 지정통장에 입금 후 신청해야 한다.

도는‘수렵배상보험’에 가입해 인명․가축, 재산 등에 대한 수렵으로 인한 사고 및 재산상의 피해에 대비하고, 피해 발생 시에는 재산 피해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수렵금지구역, 경계지역, 철새도래지역, 민원지역 등에 현수막을 부착하고, 수렵인들에게는 수렵지도 등 홍보물을 배부, 총기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렵장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 수렵기간 중 밀렵감시단(20명), 수렵장 운영관리 요원(2명) 등 전담인력을 운영하여 총기 사고 등 수렵안전사고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수렵 편의 제공을 위해 수렵기간 중에는 야생생물관리협회 도지부에 ‘수렵관리사무소’를 설치·운영, 국·내외 수렵인의 수렵승인 신청과 외국인 수렵종사자를 배치하여 수렵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도민들은 오름 탐방이나 야외활동시 눈에 잘 띠는 밝은색의 복장을 착용하고 가축사육 농가에서는 소, 염소 등 가축을 사육장 밖으로 방목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