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파리월드 개발진흥지구 지정 불허하라”
상태바
“제주사파리월드 개발진흥지구 지정 불허하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11.08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사)곶자왈사람들, (사)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성명 발표

제주환경운동연합, (사)곶자왈사람들, (사)제주참여환경연대는 8일 공동성명을 통해 “제주도시계획위원회는 제주사파리월드 사업 개발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성명은 “지난 7월 27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곶자왈 경계 설정 및 보호구역 지정 등의 관리보전 방안 용역 결과’가 나온 이후에 재심의하기로 했던 ‘제주사파리월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 심의’가 갑자기 내일(9일)로 잡혔다”며 “곶자왈 경계 용역결과는 내년 5월쯤에나 나오기로 한 상태에서 도시계획위원회가 결정한 사항을 스스로 뒤집은 것”이라고 말햇다.

성명은 “제주도는 내년 1월말 곶자왈 경계를 공고하고, 이후 5월경 곶자왈 보호구역 지정 도면을 고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심의 때, 곶자왈 경계 용역 결과 이후에 재심의하기로 결정된 것은 그만큼 제주사파리월드 사업계획이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이라며 “제주도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숲, 곶자왈에 사자, 호랑이, 코끼리, 하마, 코뿔소, 재규어, 기린 등 총 141종 1,172두의 외국의 대형 동물을 사육하는 시설과 숙박시설을 짓는 계획이 승인된다면 국제적인 조롱거리가 될 것이 뻔한 황당한 사업계획”이라고 말했다.

성명은 “지난 10월 25일 두바이 람사르총회에서 조천읍이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이 된 쾌거를 이룬 상태에서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이 그대로 이행된다면 지정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지정 취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그런데 선흘곶자왈에 수십만 평의 대규모 관광시설을 짓는다면 제주도는 스스로 람사르습지도시 지정을 반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계획위원회는 내일 열릴 사파리월드 심의에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해야 한다”며 “제주도는 사업부지의 20%를 넘어가는 도유지 임대 거부를 명확히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