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내가 행복해야 남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상태바
(기고)내가 행복해야 남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 정현부
  • 승인 2018.11.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부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정현부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한 달에 한번 설레임으로 가는 곳이 있다. 직원들의 참여 속에 이루어지는 소통과 문화가 있는'공감토크'현장이다.
 
강당에 꽉 채워진 직원들의 온기를 느끼며 오늘은 무슨 얘기를 들을 수 있을까? 오늘은 어떤 반가운 얼굴을 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과 함께 이왕이면 도서추천에서 책이라도 하나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가본다.

서귀포시는 대정에서 성산까지 얼굴도, 성격도, 외모도 제각각인 2천여명의 직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다. 

직원 상호간의 소통의 방법은 e-메아리와 전화를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얼굴 따로 이름 따로 인 경우가 많다.

비록 한 달에 한 번이지만 소통과 문화가 있는 「공감토크」는 나도 한마디와 칭찬릴레이, 소통쪽지를 통한 시장님과의 토론을 통해 대면 소통의 창고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앞으로 더욱더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서귀포시의 목표는 서귀포시를 시민모두가 꿈꾸는 행복도시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민과의 소통은 물론 공무원 상호간의 소통을 통해 대 시민 아이디어 발굴과 그 아이디어를 실행함으로서 시민중심의 혁신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본다. 공무원간의 소통은 부서 칸막이 제거를 통한 빠른 업무처리로 시민을 위한 배려인 것이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모든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한 삶이라고 하였다.

행복한 삶은 인간관계인 서로간의 소통 속에서 나오기 때문에 서로간에 소통을 잘해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건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함께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 그래야 타인의 행복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웃는 데는 13개의 근육이 필요하지만 화내거나 찡그리는 데는 111개의 근육이 필요하다고 한다. 어느 것이 쉬울까? 그건 근육수가 적은 웃는 일이 쉬운 것이다. 근데 왜 웃지 않을까? 그건 웃지 않을려고 하는 습관 때문이다.

웃는 내 모습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물론 나를 위한 것이지만 그것은 남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타인은 내 모습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행복해 하기도 한다. 그걸 알아야 하지 않을까? 조금만 노력한다면 나와 타인에게 행복의 호르몬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같이 근무하는 동료와 시민의 느끼는 인간관계론적 행복체감도의 높낮이는 각자의 태도로 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하면서 오늘 하루도 모든 이들에게 친절한 미소를 띠워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