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회생의 자연 치료법, 각탕
상태바
기사회생의 자연 치료법, 각탕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6.0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재섭(디톡스연구원장)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돈이 들지 않고 그러면서도 극적인 효과가 있는 자연 치료법은 없을까? 이런 질문을 받으면 나는 주저없이 각탕을 꼽는다. 각탕은 양동이에 뜨거운 물을 채우고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하게 맺힐 때까지 발을 담그는 건강법이다.

 

방법은 이렇게 간단한데 각탕이 듣는 병증은 참으로 많다. "각탕은 기사회생의 치료법이야." 우리 회의 고문이고 한의사인 배은성 고문(78세)은 각탕의 위력을 이렇게 한마디로 잘라 말한다. 그만큼 극적인 치료사례들을 많이 경험하셨기 때문이다.

 

"10여년 전에 친지를 방문하러 경기도 일산의 백마역에서 내려 철길을 따라 걷고 있을 때였어. 앞에서 40대의 한 사나이가 열두어살 된 사내 아이를 안고 허겁지겁 걸어오는 거야. 뒤에는 그 어머니가 정신 나간 모양으로 뒤따라 오고 있더군. 서울의 큰 병원으로 가는 길이라고 하였어.

아이를 살펴 보았더니 가슴은 따스한데 팔다리는 싸늘한거야. 그때가 한참 무더운 팔월 한낮인데도 말이야. 그래서 '여보시오, 이대로 서울 가다간 아이의 숨이 끊어져 죽겠소. 서울 가려면 적어도 3 시간 이상이 걸리지 않소. 당신은 운이 좋소. 30분 후면 아이가 깨어날 거요' 하고는 그들을 이끌고 백마역 근처의 대폿집 마당으로 들어가 빈 항아리를 가져오게 했지.

 

 마침 닭을 튀기려고 준비해둔 뜨거운 물이 있어서 그 물을 항아리에 채우고는 아이의 두 다리를 담궜지. 그리고는 '이제 15분이 지나면 아이가 엄마하고 눈을 뜰 테니 염려 마세요' 하였지. 정확하게 18분이 지나자, 아이의 이마에 구슬땀이 솟아나면서 엄마 하고 눈을 뜨는거야. 어떤 아이나 깨어나면 엄마를 찾기 마련 아냐?"

배고문은 이 방법으로 뇌출혈로 24시간 이상 병원에서 혼수상태에 있던 분을 깨어나게 했고, 만성 신경통 환자를 고치기도 하였다. 그럼 각탕은 왜 효과가 있을까?

 

대부분의 병이 혈액 순환의 장애에서 온다. 많은 사람들이 무좀이 걸리는 것도, 치질에 걸리는 것도 말단 부분의 혈행이 막혀 그런 것이며, 수족 냉증 역시 마찬가지이다.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영양분의 보급이나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통(通)하지 않는 곳에 통증(痛症)이 있는 것이다. 우리 인체에서 심장에서 가장 먼 곳은 발이다. 대부분을 서거나 앉아서 생활하는 관계로 발끝으로 나간 피는 심장으로 잘 돌아오지 않게 되는데 이 때문에 저녁이면 발이 붓게 되고 심한 사람은 정맥류라는 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발에는 인체 12경락의 중요 혈들이 밀집되어 있어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도 한다. 각탕은 이 발과 다리를 뜨거운 물로 자극 해줌으로써 전신의 혈행은 물론 기의 순환도 왕성하게 하는 것이다. 각탕에 있어서 물의높이는 복사뼈 위 손가락 네 개를 겹친 위 부위에 있는 혈자리인 삼음교까지는 잠기도록 해야 하는데 이는 삼음교가 간장, 췌장, 신장의 세 경락이 교차하는 중요한 혈이기 때문이다.



각탕은 혈액 순환을 돕는 여러 가지 자연 건강법 중에서 으뜸을 차지할 정도로 효과가 크다. 감기, 신경통, 관절염, 급체, 생리통, 통풍 등에 들을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심지어는 목의 통증에도 뛰어난 효과를 갖고 있다. 각탕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심장병, 고혈압, 중증 당뇨병, 위/십이지장 궤양 등이 있는 사람은 물의 온도를 40도 이상 올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맥류가 있는 사람도 40도 이하의 물에 장딴지 이상 수위를 높이지 않아야 한다.



각탕을 끝낼 때는 언제나 냉수로 끝낸다. 냉수로 끝내면 혈관이 수축되어 체온이 밖으로 도망가지 못하므로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때에 따라서는 노폐물 배출과 더욱 강력한 혈행 효과를 얻기 위해 소금 한 줌을 타기도 하고 겨자가루를 한 밥숟가락 타기도 한다.

 

뜨거운 물 5분, 찬물 1분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온냉 교대 각탕도 혈관을 반복적으로 확장, 수축시킴으로써 혈관의 탄력성을 기르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그러나 그 반면에 심장 같은 부위에 큰 부담을 줄 수도 있으므로 심장병, 당뇨로 혈당치가 지나치게 높은 사람, 혈압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온냉 교대 각탕을 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