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서귀포시 공직자 따뜻한 행정에 최선
상태바
(특별기고)서귀포시 공직자 따뜻한 행정에 최선
  • 양윤경
  • 승인 2018.12.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

양윤경 서귀포시장

무술년 한해도 어느새 역사의 저편으로 기울고 있다.

이제 지나가는 것들은 지나가는 대로 잘 마무리 하고 다가오는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를 희망으로 힘차게 맞아야 한다. 되돌아보면 정말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아직까지는 미흡한 점이 많지만, 여러 방면에서 걸쳐 새로운 변화와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서귀포시 인구가 19만 명을 돌파했으며, 서귀포혁신도시에 9개 공공기관 입주가 완료되어 성장 거점도시로서의 면모를 본격적으로 갖춰나가고 있다.

시민과의 협치. 소통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자 민선7기 서귀포시정에게 주어진 시민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늘 겸허한 마음으로 시정의 주인인 시민과의 협치를 강화하여 시민을 시정의 중심에 세우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려 하고 있다.

감동은 아주 작은 것, 소소한 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믿는다. 공감 없는 감동도 있을 수 없다. 소소한 감동들이 모여 큰 행복을 드릴 수 있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저와 2,200여 서귀포시 공직자 모두는 마음을 나누고 진심을 담는 따뜻한 행정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와 강정보건지소 개소 등을 통해서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사업을 한 걸음씩 진행하고 있다. 제2공항 예정지 주민들과의 소통강화 등 갈등지역의 공동체회복과 마을투어·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도출된 주민건의사항에 대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나갈 방침이다.

1차 산업은 우리 시 전체 산업의 20.1%를 차지하는 생명산업이자 서귀포시를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드는 기초 자산이다.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비자가 믿고 찾는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 유통혁신에 방점을 두고 노력하려 애쓰고 있다.

2022년 감귤조수입 1조원 달성을 달성하기 위한 품종갱신과 생산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밭작물의 적정재배와 안정생산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 폭염 및 가뭄으로 인한 농업용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농업용수관리 TF팀 구성도 추진하였다.

농가 고령화 등, 농촌의 인력부족 문제해결을 위한 농기계 지원 사업 등 농가불편 최소화를 위한 사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사람중심의 도시환경을 구축, 삶에 활력을 주는 문화·관광·체육도시 구현에도 시민 역량을 모아 나가고자 한다. 생활쓰레기와 도심권 주차난 해소, 대중교통 개선 등에도 시민 단체들과 함께 한 단계 나은 전진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복지 인프라 확충, 소외 계층에 대한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한 시책 발굴에도 관심을 집중했다.

특히,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2019년 시 전체 예산의 28.43%를 복지예산으로 배정하여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다양한 맞춤형 복지정책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태풍과 가뭄 집중호우 등 어려움이 많은 가운데도 시민과 행정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는 여러 방면에서의 결실로 이어졌다.

특히 4년 연속 `지속가능 교통도시' 수상, 4년 연속 지역복지사업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2등급 등 모두 74건의 중앙 단위 수상의 영예를 안으면서 459억 원의 인센티브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 모두는 서귀포시민의 정성이 모여 이뤄낸 성과라 생각하며 시민 한분 한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하지만 아직 완성이 아닌 진행 단계에 있는 일들이 많음을 잘 알고 있다. 시민들의 피부에 체감하지 못하는 성과와 시책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더 성찰하고 반성하면서 뼈를 깎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2019년 새해에도 서귀포시정의 핵심과제는‘시민을 시정의 중심에 세우는 시정’이 될 것이다. 시민 한분 한분이 시정의 주인공으로 서고, 더 행복해지고 더 의미 있는 시간들을 보낼 수 있도록 서귀포시정은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계획이다.

시민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길 기원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