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안전복지과’신설 등 조직개편
상태바
도교육청, ‘안전복지과’신설 등 조직개편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1.1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2월 1일자로 조직개편을 시행할 계획인 가운데 조직 개편안의 주요 내용을 16일 발표했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를 지난 2일자 공포된 바 있다.

이에 따른 후속 조치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및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규칙'이 16일자로 공포됐다.

주요 개편사항을 보면, 본청은 현행 1실 2국 2담당관 12과 51담당에서 1과 2추진단 4담당이 증설된 1실 2국 2담당관 13과 2추진단 55담당으로 개편된다.

주요사항을 보면 안전 및 복지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정책기획실장 산하의‘안전복지과’를 신설했다. 그동안 안전업무는 총무과와 학생생활안전과에서, 복지 업무는 체육복지과에서 맡아왔다.

한시기구로 △교육자치추진단과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을 설치한다. ‘교육자치추진단’은 각 교육지원청에 설치되는‘학교지원센터’의 컨트롤 타워 역할과 교육 분권․자치모델 완성을 위한 체계적인 대응도 하게 된다.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은‘학생건강증진센터’를 과 단위로 확대한 것으로, 학생들의 마음건강과 위기상담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양 교육지원청에는‘학교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해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학교 현장을 실현하게 된다. ‘학교지원센터’는 학교에서 이관 가능한 업무를 발굴해 통합 처리하는 등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의 경우 체육교육 및 학교보건 사무의 전문성을 고려해 담당을 분리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소속기관으로 현행 서귀포학생문화원 도서관운영부를 분리․독립해 ‘서귀포도서관’을 신설하고 있다.

직속기관은 제주교육과학연구원을‘제주미래교육연구원’으로, 제주국제교육정보원을‘제주국제교육원’으로 수행 사무에 알맞게 명칭을 변경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조직개편은‘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을 구축하는 행정 지원 혁신의 핵심 토대”라며“‘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