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시민소통 정책자문단 운영 등 선제적 재정 집행
상태바
서귀포시, 시민소통 정책자문단 운영 등 선제적 재정 집행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1.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시민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민 소통과 열린혁신으로 시민 행복 증대’를 2019년의 정책목표로 설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시정참여와 정책공유 분위기 조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정의 역할 강화, ▲청렴도 1등급 달성을 통한 신뢰받는 서귀포시 실현 ▲시민 참여, 소통 중심의 성과관리시스템 정착을 실행과제로 제시했다.

7개 분야·36명의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소통 정책자문단 운영을 통해 정책결정과정의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시정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정책퀴즈 골든벨, 옥에 티 찾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실국별 국비사업 발굴 대책반을 구성ㆍ운영 및 단계별 중앙절충 시스템 구축 등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 전년 대비 10% 증액된 국비를 확보함으로써 지역 주요 현안 등을 해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고, 시민중심의 예산편성과 공공부문의 선제적 재정집행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력 회복과 성장을 견인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2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에 이어 2019년에는 1등급을 달성, 신뢰받는 서귀포시를 실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청렴기동점검반 운영을 통한 부패취약분야의 적극적인 상시 모니터링과 시민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현장감찰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 시민정책만족도 평가방법 다양화로 시민 참여도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정책만족도 평가단 구성과 평가결과의 환류를 통한 대민서비스의 질 향상은 물론 시민 중심 성과관리시스템의 문제점 분석ㆍ보완을 통해 시민 만족도와 시정성과를 극대화해나갈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시정목표인 ‘시민 모두가 꿈꾸는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지속가능한 지원체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