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 업무편람 새롭게 제작
상태바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 업무편람 새롭게 제작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1.1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전문위원실은 상임위원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업무를 한눈에 알아보고 쉽게 이해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 업무편람'을 새롭게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상임위원회 업무편람'은 약 160여 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업무편람에 포함되지 않은 행정사무조사, 감사위원회 조사·청구, 인사청문회 실시에 따른 업무처리 등을 추가로 포고함, 의회 용어와 지방의회 관련 규정 등 세부 실무내용을 좀 더 보완함으로써 상임위원회 운영 및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알차게 만들었다.

이외에 상임위원회 업무편람에는 도의회의 법적 지위와 의회 용어 정리, 상임위원회 운영과 관련한 조례안 검토보고, 예산․결산 심사 방법, 행정사무감사 업무처리, 회의진행 시나리오 등 상임위원회 전문위원실의 다양한 실무업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장업무 중심으로 수록하고 있으며, 이외에 지방의회 동의 및 보고사항, 지방의회 주요 질의응답 사례와 지방의회 관련 주요법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업무편람 발간하게 된 추진배경은 기존에 출간되어 있는 지방의회 운영 관련 책자들이 본회의 중심으로 편찬되어 있고, 상임위원회 실무 처리는 수록되지 않아 회의진행 방식 등이 통일되지 못하는 등 미흡한 부분이 많아서 상임위원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관련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발간하게 되었다.

본 업무편람은 지방의회 운영 전문가들의 펴낸 '지방의회 운영' 등 5개의 관련 전문서적 자료를 참고 또는 인용하여 초안을 만든 후, 타 상임위원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수정 보완하여 발간한 것이다.

보건복지안전전문위원실 강승옥 전문위원은“이번에 새롭게 제작 발간하는 상임위원회 업무편람은 기존 업무편람의 부족한 내용을 수정·보완해 좀 더 세부적으로 알기 쉽도록 내용에 충실했으며, 앞으로 상임위원회에 근무하게 되는 공무원들에게 도움을 주어 의회업무 전문성 향상에 많은 보탬이 될 것”이라며 발간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