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지역주민 민원불편 해소를 위해 무엇을 할까?
상태바
(기고)지역주민 민원불편 해소를 위해 무엇을 할까?
  • 변희정
  • 승인 2019.01.3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희정 애월읍사무소
변희정 애월읍사무소

민원팀으로 옮긴 지 3주가 다 되어간다. 좀 일찍 출근해보니, 농촌 지역 특성상 9시 전에도 민원실을 방문하는 어르신들이 있다. 두세 명 정도이고 결코 많은 수는 아니다. “9시가 돼야 민원발급 할 수 있어요. 저기 의자에 앉아서 기다리세요”라는 말을 차마 할 수가 없었다. 담당 직원 출근 전이기에 좀 기다리셨고 민원 처리가 되었지만 나 자신은 마음이 불편한 아침이었다.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중이었고 우선 ‘굿모닝 좋은 아침!, 열린 민원실’을 운영하고 1시간 더 일찍 민원응대 추진으로 나의 불편했던 마음이 조금은 해소되었다. 민원팀장과 팀원 1명 구성으로 2명씩 근무하고 매일 08시부터 애월읍 민원실을 방문하면 민원팀 소속직원들이 지역주민을 기다리고 있다. 일과시간 내 민원실 방문 어려운 분과 농촌 지역 아침 일찍 민원 처리를 원하는 어르신들을 위해서 1시간 빠른 민원실을 열고,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등 각종 제증명과 전입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및 가족관계등록 신고 등 1시간 더 일찍 응대하고 있다.

특히 애월읍은 타 읍면에 비해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애월읍으로 이사 와서 새롭게 생활하려는 전입 세대를 위한 ‘전입세대 생활 안내 가이드북’을 제작해 다음 달 배부할 예정이다. 이 가이드북은 애월읍으로 이사와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선 주민들을 위해 꼭 필요한 행정안내와 생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환경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할 것이다.

민원실은 다수를 대상으로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발급 처리는 기본이다. 서비스 대상이 소수더라도 이용자 입장에서 공감하는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의 만족을 얻기 위한 공무원의 노력은 계속 이뤄져야 한다. 주민이 공감하는 주민편의 민원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한 관심을 놓지 않을 것이며, 항상 무엇이 내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지 관찰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