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치어 보호하는 대형선망 어구 개발
상태바
고등어 치어 보호하는 대형선망 어구 개발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9.02.1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선상에서 작업 쉬워지고 연료절감 효과 기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15일 고등어 치어의 혼획을 줄이면서도 선상에서 작업이 쉽고 연료절감 효과가 있는 대형선망 어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책임운영기관인 수과원은 지난 3년 동안 대형선망 어구에 사용되는 모든 그물에 대한 저항실험 등 다양한 모형실험을 통해 비교연구를 해왔다.

선망어업은 어군이 흩어지거나 도망가기 전에 둘러싸서 어획을 하는 어업으로 어구의 침강속도가 어획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에 개발된 선망어구는 기존 어구의 그물코 크기를 34㎜에서 38㎜로 확대하고, 그물을 이루는 망지(網地)를 재구성해 안정적으로 침강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새로 개발한 선망어구와 기존 어구 및 일본 어구의 모형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과 속도로 투망실험을 한 결과, 새로 개발한 선망어구가 기존 어구보다 25% 이상 빠르게 안정적으로 침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학계에 보고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그물코 크기가 4㎜ 커지면 탈출할 수 있는 고등어의 크기도 약 2.7㎝ 커진다고 한다.

수산자원관리법 상 고등어 어획금지 체장은 현재 전장(全長) 21㎝이며, 총 어획물 중 21㎝ 이하의 고등어가 20% 이상을 차지하면 불법어업으로 처벌된다.

수과원에서 개발한 선망어구를 적용한다면 고등어 치어를 보호할 수 있어 고등어 자원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영상 남해수산연구소 자원환경과장은 “새로 개발된 선망어구는 어린 고등어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선상에서 작업도 편리하며, 수중저항이 작아 양망시에 연료가 적게 드는 장점도 있어 선망업계에 많이 보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