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재난관리책임기관 협력회의 개최
상태바
제주도-재난관리책임기관 협력회의 개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2.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최근 각종 대형사고와 신종재난 발생이 빈번함에 따라, 행정과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를 포함한 공동대응 협력 연결망을 구축,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제주도는 재난·사고시 신속한 정보공유 및 공동대응을 위해 이날 오전 11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도, 재난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도 및 행정시, 도내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 및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도 교육청, 제주지방경찰청, 해양경찰청, 한전, 가스공사, 농협·수협·산림조합 등 재난관리책임기관 실무위원이 한자리에 모여, 통합적 재난사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2019년도 도민안전 중점 추진사업 등을 공유했다.

회의에서는 재난·사고 발생시 신속한 정보공유, 기관 간 재난안전 협력 연결망 구축방안 등을 논의하고, 주요 재난 및 사고발생 시 공동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제주도는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사고수습 및 재발방지 등 예방대책 마련 요구에도 기관 간 공동대응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극복하기 위해, 대형사고 및 자연재난 등에 한해 제공됐던 정보공유 대상에 인명사고, 안전사고 등 소규모 사고정보까지 정보공유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상황발생 시 도청 통합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상시 정보 전달체계를 확립해 기관 간 상황정보 공유를 위한 단톡방 개설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주기적 상황전파 체계를 구축해 기관 간 협력대응 및 신속한 사고수습을 지원하고, 정보공유를 통한 사전 안전위해요소 제거 등에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 김창선 도민안전실장은 “행정부서와 관계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력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재난 및 사고 발생시 각 기관 간 협력대응을 통한 신속한 사고수습과 재발방지를 위한 예방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