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개발공사,공동물류사업 운영사업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제주도-개발공사,공동물류사업 운영사업 업무협약 체결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2.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는 제주개발공사와 ‘2019년도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 업무위탁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은 육지부에 비해 과도한 물류비 부담을 해소하고 지역중소기업의 물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제주 반·출입 물동량의 집적화·공동화를 통해 상품의 효율적인 수송은 물론, 수도권 및 수출상품의 신속한 수·배송 체계를 개선해 물류비 절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어 도내 이용기업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제주지역의 제조업 등이 크게 발전해오면서 기업물동량도 매년 증가해오고 있는 실정이며, 연도별 이용업체와 수·배송 물동량은 21개(2011년) 업체 1,543PLT(팔레트)에서 90개업체(2018년) 4,780PLT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

이용 물동량에서는 전년 동기대비 28.4% 증가했고, 도내 기업들에게는 약 282백만 원의 물류비가 절감된 것으로 집계돼 기업체 개별 운송 때보다 50.9%의 물류비가 절감되는 등 물류의 공동화·대형화를 통한 공동물류센터 지원사업은 큰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은 새로운 사업자 공모를 통해 역량있는 운영사업자를 선정해 이용기업들의 만족도를 높였으며, 기존 도외거점센터까지만 운영하던 것을 물동량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목적지 근접까지 배송체계를 갖춰 추가 비용 발생 부분을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한다.

제주도는 중소기업 육성정책 강화로 기업 물류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공동물류센터 운영확대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물동량을 4,858PLT 목표로 공동물류센터 사업비를 지난해 2억5000만 원에서 3억 원으로 증액시키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