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 마약류 범죄 근절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제주경찰, 마약류 범죄 근절 종합대책 추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3.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최근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경찰이 집중하는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까지 불거지고 있는 마약류 밀반입.유통.투약, 약물 이용 의심 성범죄 및 불법촬영물 유포 등이다.

경찰은 △마약류 밀반입, 유통 등 1차 범죄 △유통된 마약류를 이용해서 발생하는 성범죄 등 2차 범죄 △2차 범죄로 생산된 불법촬영물 유포 등 3차 범죄라는 마약류 범죄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계획이다.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근철 추진단'은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체제 구축을 통해 마약류 범죄를 발본색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방청 차장을 단장으로 8개 과장.담당관을 위원으로 하는 합동 추진단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7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주 1회 대책을 논의하고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5월 24일까지 3개월 간 △마약류 유통사범 △외사 안전구역 내 마약류 밀반입사범 △약물 피해 의심 성폭력사범 △불법촬영물 유통사범 등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 중이다.

또한, 마약류 범죄 예방 및 선량한 풍속 확립을 위해 클럽 등 대형 유흥주점을 대상으로 일제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경찰은 약물 이용 의심 성폭력 사건 발생 시 초기에 제반 증거를 신속히 수집하고 감정의뢰 절차를 진행해 가해자를 엄중 처벌하는 동시에,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는 노력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약물 범죄 관련 112신고는 '코드1' 이상으로, 약물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한 경우 '코드0'로 신고코드를 격상한다.

약물 이용 의심 성폭력 사건은 지방경찰청 차원에서 직접 수사할 계획이며, 성범죄 피해자 보호 강화를 위해 성.가정폭력 전문상담기관인 해바라기센터와 연계해 조사 전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등의 조치를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여성 피해자의 경우, 신변보호 등 조치를 위해 △보호시설 연계 △임시숙소 제공 △스마트 워치 제공 △주거지 순찰강화 등 집중 지원이 이뤄진다.

경찰 관계자는 "마약류 신고보상금을 적극 지급하고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