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어르신들 의약품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상태바
(기고)어르신들 의약품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 강윤보
  • 승인 2019.03.12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윤보 제주보건소 의약관리팀장
강윤보 제주보건소 의약관리팀장

노화현상이 질병은 아니지만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걸릴 위험이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서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들의 많아지고 있다.

청․ 장년층에 비해 어르신들은 같은 약을 복용하더라고 부작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 만성질환으로 여러 종류 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 간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실생활 속에서 안전한 약복용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올바른 약 사용법으로는 약을 임의로 쪼개거나 갈아서 복용하는 경우는 약의 효과가 감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용기간이 지난 약은 효능 및 품질이 확인되지 않아 약의 모양이나 색깔의 변하지 않았더라도 오래된 약은 약국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한다.

또 질환별 올바른 약복용은 기침, 가래, 숨참 등 증상을 나타내는 만성폐질환 환자는 흡입제(호흡으로 들여 마시는 약제)사용방법에 대해 충분히 안내를 받고 사용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입안을 물로 가볍게 헹구어야 한다.

퇴행성관절염치료제로는 먹는 약, 바르거나 붙이는 외용약, 관절에 직접 주사하는 국소주사약 등 품목에 따른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또 관절 통증 개선 소염진통약은 과다 복용 시 간, 신장, 위장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의사 ․ 약사 지시에 따라 정해진 양만 복용해야 한다.

새로운 약을 장기간 복용할 때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사항을 따라야 하며, 진료 전 사용 중인 모든 의약품 및 의약품 이상반응 경험들을 알리는 것이 좋으며, 의․약사 안내에 따라 약을 복용해야 한다.

특히 증상이 나아졌다고 복용 중인 약을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 되며 유사한 증상이라고 판단해 과거에 복용했던 약이나 다른 사람이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약 복용 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몸에 좋은 약이라고 해서 전문가 안내 없이 임의로 약을 더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나에게 꼭 필요한 약만 복용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