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3월 22일 세계 물의 날! 일상 생활 속 물 절약 팁
상태바
(기고)3월 22일 세계 물의 날! 일상 생활 속 물 절약 팁
  • 이경민
  • 승인 2019.03.1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민 서귀포시 상하수도과 경영관리팀장
이경민 서귀포시 상하수도과 경영관리팀장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유엔(UN)이 1992년 11월 제47차 UN 총회에서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제정·선포하였다.

우리나라는 1990년부터 7월 1일을 ‘물의 날’로 정해 행사를 개최하다가 UN에서 ‘세계 물의 날’ 행사에 동참할 것을 요청해 오자 1995년부터 3월 22일로 ‘세계 물의 날’을 변경하여 각종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이 많은 국가는 아닙니다.

상하수도 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물 부족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이야기되고 있는 문제이며 우리도 언제가 물 부족 국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일상생활 속에서 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생활 습관으로부터 물을 아껴 물이 부족하게 되는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해보는 건 어떨까요?

가정에서 하루 1인당 물 사용량은 무려 180ℓ, 변기>싱크대>세탁기 순으로 사용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여 일상 속에서 물 절약을 도와주는 꿀팁을 소개할게요

주방에서의 물 낭비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설거지와 재료 세척인데요. 물을 틀어 놓은 상태로 설거지를 하면 약 100ℓ의 물을 사용하게 된다고 해요, 하지만 설거지통에 물을 받아 놓고 하면 약 1/5정도인 20ℓ의 물로 설거지를 할 수 있다.

빨랫감은 빨래바구니에 모아뒸다가 한 번에 세탁해주세요

10kg용량의 세탁기를 한 번 돌릴 때 약 80∼100ℓ의 물이 사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아서 3∼4일에 한 번씩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를 닦을 대는 양치컵을 사용합시다.

물을 틀어놓고 30초 동안 양치질을 하면 약 6ℓ의 물을 사용한다고 한다.

양치컵을 사용하면 1/6인 0.6ℓ로 충분하다는 사실1 매일매일 약 10∼15ℓ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세련된 디자인의 양치컵을 선택하면 욕실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그만이겠죠?

절수 기능이 있는 절수샤워헤드를 사용해주세요

일반 샤워헤드는 1분당 약 12ℓ이상의 물을 사용하는 반면 절수 샤워헤드는 1분당 약7ℓ정도로 높은 유압으로 분출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수많은 자원과 비용을 투자해서 만들어지는 소중한 물!

셰계 물의 날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생활 속 작은 관심과 습관을 기른다면 물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오늘부터 물 낭비를 막아주는 물 절약 습관을 길러보는게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