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나 크로스체크 없는 일방적 기사는 오보(?)”
상태바
“팩트체크나 크로스체크 없는 일방적 기사는 오보(?)”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3.2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반대위 “도민을 기만하는 잘못된 통계 바로 잡는다”

제주도내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1일 “20일 모 언론에서 제주공항이 내년부터 관광객 수백만 명을 수용 못한다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됐다”며 잘못된 내용들이 있어 이를 정정하기 위한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지역의 모 언론에서 제주공항이 내년부터 관광객 수백만 명을 수용 못한다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됐다”며 “어디서 갑자기 수백만 명의 수요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단지 수요예측에 대한 근거를 최근 제주도가 발표한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진흥계획수립 용역’(이하 관광계획)에 두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잘못된 통계에 기초한 용역에 불과하므로 바로 잡는다”고 했다.

이어 “우선 수요예측부분에서 관광계획에 따르면 제주도는 2019년 올해 관광객이 1780만 명을 넘어서고 2023년 209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그 전제로 2019년에 사드 보복이 완전히 해소될 것으로 가정, 예측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제정세상 사드문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오히려 지난해부터 가속되는 미-중 무역 갈등이 사드문제의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추측이 설득력 있다. 수요예측의 근거부터가 일반적인 국제정세 전망과는 거리가 먼 근거 없는 낙관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실은 다르다. 관광계획이 인용한 ‘제주지역 관광객 현황’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외국인 관광객은 123만 명으로 사드가 터지기 전인 직전연도 360만 명에 비해 무려 237만 명이 감소했다”며 “관광협회에 따르면 2018년 외국인 입도관광객은 122만 명”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관광계획은 사드가 완전히 해소될 것을 전제로 2019년도 외국인입도관광객을 365만 명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사드를 기점으로 예전수준으로 24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1년 만에 회복하는 셈이다. 기사는 이 관광계획의 예측을 그대로 인용해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광계획의 수요예측에 따르면 2019년 공항이용관광객수가 입도 기준 158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봤다. 왕복으로 따지면 대략 3160만 명 수준”이라며 “그러나 제주관광협회에 따르면 2018년 말 제주를 찾은 전체 국내외 관광객 수는 1431만 명으로 2년 연속 감소했고 전년 대비 43만 명이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또 선박을 이용한 관광객을 포함해 방문한 관광객 전체가 전부 공항을 이용한다고 가정해도 갑자기 2019년에 150만 명이 늘어나는 셈이다. 더구나 2019년 이후 매년 77만 명에서 80만 명 꾸준히 증가해 4년 후인 2023년에는 공항이용관광객수가 1890만 명을 넘어선다”며 “왕복기준으로 따지면 3800만 명에 가까운 수치”라고 말했다.

“이 계산대로라면 2025년에는 왕복 4000만 명 정도의 공항이용객수가 예측가능한데 기획재정부가 2045년 예측한 4000만 명의 공항이용객수를 무려 20년 앞당겨서 불과 6년 후에 달성한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공교롭게도 사드의 완전한 해소를 전제로 한 이 수요예측은 국토부가 수행하고 제2공항의 근거로 삼았던 수요예측 통계의 2025년 예측치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제주도의 사회적, 환경적 수용력을 감안한 계획이 아니”라며 “현재와 같은 각종 생활환경의 악화현상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회적, 환경적 수용력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 없이 행해지는 관광계획은 지속가능한 제주가 아닌 한계치에 도달한 제주도를 끝내 망하게 하는 비정상적인 계획이다. 결국 ‘도민의 삶의 질’보다는 ‘관광객의 편의와 관광산업의 발전’이라는 목적만을 염두에 둔 비정상적인 계획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2023년까지의 제3차 제주도 관광진흥계획은 정책제언을 통해 말하고 있는 것처럼 ‘중국시장은 한중관계의 변화에 따라 중국인들의 단체관광 수요가 갑자기 늘어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더 악화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완전히 배제했다”며 “또한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북한 관광이 실현되는 경우 제주도 관광객 수요예측에 더욱 불안전한 요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관광객 증가만을 예측해 계획을 세운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한계와 오류를 안고 있는 도정의 용역 결과를 여과 없이 그대로 내보낸 기사가 오보라고 단정할 순 없다”며 “그러나 올 해 안에 ‘사드가 완전히 해소 된다’라는 전제가 과연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인지에 대한 의문은 남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자의 입장에서 팩트체크를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실수할 수도 있고 취재원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고 취재원에게 속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최소한 크로스체크와 반론청취는 필수적”이라며 “일부러 의도하지 않는 이상 취재원의 자료가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대로 인용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실여부에 대한 팩트체크나 크로스체크 없이 나가는 일방적인 기사는 사실상 오보에 가까울 수 있으며 가짜뉴스의 오명을 쓰기 쉽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도민들에게 사실에 기초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