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친절은 상대방 배려에서부터
상태바
(기고)친절은 상대방 배려에서부터
  • 오승언
  • 승인 2019.03.2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승언 서귀포시 농정과 농정팀장
오승언 서귀포시 농정과 농정팀장

공직생활중에 자주 접하는 단어중의 하나가 친절이다. 친절은 본인이 잘했다고 자평한다 해도 상대방인 민원인이나 고객이 그렇지 않다고 평가한다면 그간의 노력은 물거품이나 다름없다.

친절은 공직자가 행하여야 할 본분이요, 덕목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친절은 항상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시민과의 만남은 사무실이건 혹은 외부 현장이건 간에 수시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친절과 관련하여 내가 겪은 일을 소개하고자 한다. 며칠 전에 내가 살고 있는 집 근처의 어느 식당에서의 일이다. 가족과 함께 식당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식당종업원의 반가운 인사와 함께 창가쪽 자리를 권하길래 그곳에 앉아 식사 주문을 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십여 분 가량 지났을까?

내가 앉은 옆 식탁에서 혼자 식사를 하고 있던 초로의 한 분이 종업원에게 반찬을 조금 더 갖다 달라고 얘기하는 것이었다. 10대 후반으로 보이는 앳된 종업원이 다가 와서 말하기를 ‘손님, 여긴 반찬이 셀프예요. 저기에 반찬은 셀프라고 적혀 있잖아요’ 라고 말하는게 아닌가? 그 초로의 손님은 종업원이 말하는 셀프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듯 재차 반찬을 더 갖다 달라고 해서야 그 종업원은 못마땅한 표정을 지으면서 마지 못해 반찬을 갖다 주는 것을 보면서 애초에 가졌던 친절한 식당이라는 나의 선입견은 머릿속에서 멀어졌다. 그렇다, 친절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구나, 상황여건에 맞게 손님을 배려하는 것도 친절의 한 부분임을 깨닫게 해준 순간이었다.

우리 서귀포시에서는 친절한 공직자상 구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절도 향상을 위해서는 사무실을 방문하는 고객 뿐만아니라 전화고객에 대해서도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춘 응대가 필요하다.

응대시 꼭 표준어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연세가 많은 지역어르신들에게는 어색한 표준어보다는 오히려 제주어로 자연스럽게 응대하는 것이 친절을 베푸는 것이 아닌가 싶다.

서귀포시 공직자 모두가 상대방을 배려하고, 우리시를 방문하는 손님을 친절하게 맞이한다면 머지않은 장래에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