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야하는 이유
상태바
(기고)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야하는 이유
  • 강동현
  • 승인 2019.03.2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현 구좌읍행정복지센터
강동현 구좌읍행정복지센터

어느덧 봄의 기운이 완연한 날이 왔다. 화창한 봄날이면 많은 사람들이 가족, 연인, 친구들과 야외에 나가 봄의 정취를 만끽하곤 한다.

그러나 최근 계속되는 심한 미세먼지로 파란 하늘을 보기 힘든 날이 계속되고 있어 아침에 일어나 미세먼지 수치부터 확인을 하고 외출을 자제하고 있다.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는 화석연료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등의 같은 배출원을 가지고 있어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후 차량 조기폐차 지원,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그 중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탄소포인트제가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한 만큼 탄소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로 되돌려주는 제도이다.

가입 후 6개월 간 가정 내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5%이상 감축 시 절감률에 따른 탄소포인트가 적립되며, 이를 연 2회(6월, 12월)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등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탄소포인트제 신청은 홈페이지(cpoint.or.kr)에 가입하거나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탄소포인트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가입할 수 있다. 이처럼 안쓰는 전기 플러그 뽑기, 수돗물 아껴 쓰기, 실내에서도 옷 따뜻하게 껴입기, 에어컨 적정온도 유지하기 등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인센티브를 획득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모든 국민이 힘들어하고 있다. 일상이 되어버린 미세먼지를 피해 비싼 공기청정기, 특급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보다 미세먼지 발생 저감 방안에 관심을 갖고, 탄소포인트제 참여로 개개인이 에너지 소비절약 실천에 동참한다면 결국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 미세먼지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