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지역에 시설물 설치 보전원칙 무너졌다
상태바
곶자왈 지역에 시설물 설치 보전원칙 무너졌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6.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원학 소장 곶자왈공원 프로그램 적극개발 주장

 



제주 생태계의 허파인 곶자왈을 보호하기 위한 곶자왈 도립공원 조성계획이 곶자왈 보호 보다는 개발 쪽에 치우쳐 있다는 지적이다.

김효철 ㈔곶자왈사람들 공동대표는 제주도가 30일 서귀포시 대정문화체육센터에서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지정 및 공원계획 결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계획 상 공원 시설물이 곶자왈 한 가운데에 배치됐다며 이는 보전원칙이 많이 무너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곶자왈 핵심지역에 약 4만㎡에 이르는 주차장, 전망대, 안내소가 멸종위기종인 개가시나무 분포지역에 들어서는 것으로 됐다며, 생태계 1등급 지역도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곳은 인근 영어교육도시 조성 계획을 세울 때 보전 필요성 때문에 영어도시 부지에서 제외했던 곳"이라며 "이런 곳까지 차량을 타고 들어가게 하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곶자왈공원 조성 계획을 보면 곶자왈 보호가 아니라 이용에 방점을 찍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무국장은 “연간 내방객을 70만 명으로 잡은 것에 대해서도 공원이 너무 협소해 감당하기 버겁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주민과의 공감대가 없으면 순조롭게 추진할 수 없고 좋은 정책이 될 수도 없다"며 "공원 조성 소식을 지난해 말에야 접했다면서 오늘 공청회도 통과의례가 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현원학 제주생태교육연구소장은 "곶자왈공원의 주인은 바로 지역주민들"이라며 "주민들이 곶자왈공원 홍보, 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소장은 "주민들이 지역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하고 건의하면 제주도나 JDC에서도 물리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 참석 주민들은 대체로 곶자왈공원 조성 계획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으며, 하지만 공원 진입로를 마을쪽으로 내야 지역 소득원이 마련될 수 있다며 시설배치계획의 일부 수정을 요구했다.

특히 일부 주민들은 "지역주민들의 곶자왈공원 조성 소식을 뒤늦게 접했다"며 "공청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권인택 JDC 개발사업처장은 "지역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지적에 100% 공감“하고 "주민들이 합의한 의견을 내놓으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