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실태, 표본조사 실시
상태바
장애인 실태, 표본조사 실시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7.2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7월21일~8월12일 아라동 등 3개 지역 대상

 

제주특별자치도는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21일부터 8월 12일까지 아라동, 대륜동, 표선면을 표본지역으로 선정, 3개 지역의 장애인 생활실태, 복지서비스 욕구 파악을 위한 장애인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장애인의 실태조사는 장애인복지법 제31조에 의해 매 3년마다 이루어지는 것으로, 장애인의 생활실태 및 받고자 하는 복지서비스 등을 파악, 장 ․ 단기적인 장애인 복지정책수립 및 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조사방법은 표본조사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원이 현지 가구를 직접 방문, 면접조사로 이루어지며, 각 지역별 225가구를 표본 추출하여 총 675가구에 대하여 조사가 이루어진다.

주요 조사내용은 취업ㆍ직업훈련, 소득과 소비, 주거 등 경제 상태에 관한 사항, 장애인보조기구의 사용, 복지시설의 이용, 재활서비스 및 편의시설의 설치욕구 등 복지욕구에 관한 사항 등이다.

또한 장애수당과 장애인보조기구의 지급 및 장애인등록제도 등 복지지원상황에 관한 사항, 여가활동과 사회활동 등 사회참여상황에 관한 사항, 생활만족도와 생활환경에 대한 태도 등 장애인의 의식에 관한 사항 등도 포함돼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장애인실태조사를 통해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향상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