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O, 우리나라 항공보안 세계 최고 인정
상태바
ICAO, 우리나라 항공보안 세계 최고 인정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10.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기준 이행률 98.57%…국내 공항·항공사 신뢰도 높아져


 

 


국토해양부는 UN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실시한 우리나라에 대한 항공보안평가)에서 국제기준 이행률이 98.57%로 공식 통보를 받았으며, 이는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우수한 평가결과는 국토해양부, 외교통상부, 법무부, 관세청,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국제우편물류센터, 대한항공, 에어캐나다 등 모든 평가대상 기관과 업체 간 유기적인 협조 하에 함께 노력한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대한 ICAO 항공보안평가는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제17권(항공보안) 및 부속서 제9권(출입국 간소화)의 법령, 조직, 자격·교육훈련, 보안감독 분야 등 299개 평가항목(730개 확인사항)에 대한 국제기준 이행현황을 확인하는 것으로, 서류평가와 현장 이행 평가를 실시했다.

현재까지 120개 국가에 대해 항공보안평가가 완료됐으며, 서류평가 및 현장 확인평가를 모두 실시한 국가 중 우리나라의 ICAO 국제기준 이행률이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국토해양부는 밝혔다.
 

국토해양부 항공보안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서 ICAO로부터 개선권고 된 사항은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항공보안과 승객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국토해양부는 ICAO 항공보안평가에 대비해 2009년 9월 ‘항공보안평가 대비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정부기관·공항공사·항공사 등으로 구성된 범 정부적인 평가대책위원회와 평가수검반을 구성하여 평가 준비를 철저히 해 왔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이번 ICAO 항공보안평가에서 우리나라 항공보안수준이 세계 최고 수준임이 국제적으로 확인됨에 따라, 우리나라 공항의 보안 확보와 항공사의 승객 및 화물 운송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국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