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9회 최남단 방어축제에 초대합니다
상태바
[기고] 제9회 최남단 방어축제에 초대합니다
  • 김우영
  • 승인 2009.10.20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영(서귀포시 대정읍 지역특화담당)


김우영 대정읍지역특화담당
지역의 풍부한 어획량과 뛰어난 맛을 지닌 방어를 널리 알리고 청정특산물과 문화자원을 연계한 관광문화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위하여 제9회 최남단 방어축제가 11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동안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 일원에서 열린다.

최남단방어축제는 2008년도에 이어 2009년에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예비축제로 선정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축제 홍보물을 제작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방어축제를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손으로 방어잡기, 선상방어경매, 방어낚시대회, 직영회센터 운영, 역사문화유적지 답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방어축제에 찾아오는 도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모슬포 방어는 청정해역인 우리나라 최남단 마라도와 가파도의 거센 물살 영향으로 다른 지역에서 잡히는 방어보다도 육질과 맛이 뛰어나고 영양도 풍부하여 제주바다의 최고 별미로 인정받고 있다.

 방어의 최대 성어기인 11월에 열리는 최남단방어축제 프로그램 중 손으로 방어를 직접 잡아 푸짐하게 방어요리를 맛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최남단의 아름다운 바다와 넉넉한 인심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서귀포시 대정읍은 추사 김정희 선생이 유배생활 했던 곳으로 선생이 추사체와 세한도를 완성한 예술의 고장이기도 하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추사문화예술제를 오는 10월 30일 추사유배지에서 개최하고 있다.

특히 일본군이 가미가제 자살 특공대 비행기를 숨겨놓았던 알뜨르 비행장 격납고, 해안진지동굴 등 전쟁유적과 우리의 아픈 역사인 6.25전쟁 당시 50만명의 강병을 배출했던 육군 제1훈련소 정문, 육군 제29사단 발상탑 등과 마라도, 가파도, 송악산, 제주올레 10~12코스가 있어 자연을 벗 삼아 가을의 정취를 즐길 수도 있다.

깊어가는 가을, 가족 혹은 연인과 함께 대한민국 최남단 대정읍으로와서 싱싱한 방어 한 접시와 함께 제주바다의 멋과 맛을 즐겨 보면 어떨까?

<김우영.서귀포시 대정읍 지역특화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