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저탄소 녹색성장과 옥상녹화의 필요성
상태바
(기고)저탄소 녹색성장과 옥상녹화의 필요성
  • 강권규
  • 승인 2009.10.21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권규 (서귀포시청 도시건축과)

강권규(서귀포시청 도시건축과)
‘88년 미항공우주국의 의회에서 발언을 계기로 일반인에게 널리 알 려지게 된 지구 온난화,

그로부터 20여년 후 해빙 위의 북극곰 사진이 보도되고, 2013년이 면 북극얼음이 전부 녹는다는 캐나다의 연구 발표도 있었다.

‘92년 리우기후협약, ’97년 교토의정서 이후 선진국들은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녹색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게 되었다. 덴마크는 풍력에너지 집중육성으로 세계1위 에너지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08년 확정된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저탄소 녹 색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풍력, 태양광 등으로 에너지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 우리 주변에도 풍력과 태양광 발전이 눈에 띄게 늘었 다.

한편 우리나라는 건물부문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다고 한다. 그래서 살둔 제로에너지하우스, 3리터하우스 같이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인 건축물들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 제주도는 생태면적률 개념을 도입하여 부지 3천제곱미터 이상 의 공동주택에 50%이상 확보토록 하여 자연의 순환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제주발전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옥상녹화는 지상 이외에서 녹지량 을 확보하는 유일한 대안이라 한다. 옥상녹화는 온실가스인 이산화 탄소를 줄이고 산소 농도를 높여주어 도시공기를 더욱 맑게 하여준 다.

옥상녹화를 하면 도시생태계가 복원되고, 열섬화 현상 감소로 에너지 가 절약 되며 도시경관의 향상과 휴식 공간 및 생태환경 학습장으로 의 활용과 더불어 건축물 보호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옥상녹화 지원을 위한 제도와 우리지역에 맞는 녹 화기준 개발에 관심을 가지자. 그리고 적극 동참하자. 그러면 우리도 바빌론의 공중정원이나 그리스 산토리니섬 못지 않은 새로운 관광지 로 발전하고 후손에 자랑스럽게 물려줄 생태형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건물을 짓기 위해 땅을 빼앗았으니 지붕 위에라도 자연에게 돌려줘 야죠’ 라는 세계 녹색 지붕 협회 회장인 볼프강 안젤의 주장이 가슴 에 와 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