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출산장려운동에 다함께 동참 합시다
상태바
(기고)출산장려운동에 다함께 동참 합시다
  • 김순자
  • 승인 2009.10.27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순 자 (성산읍사무소)



김순자(성산읍사무소)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저출산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점을  접하며 그 심각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인구 구조가 변화하여 경제활동인구가 감소될 뿐만 아니라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인해 사회보장비 부담이 커져 국가 재정이 악화됨은 물론, 미래의 인력 창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생산성이 약화되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미국, 프랑스 등의 선진국보다도 낮은 1.19명으로 세계 최고의 저출산 국가라는 오명을 갖게 됐다.

이러한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


여성들이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면서 사회현장에 여성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각종 교육비 부담 증가와 함께 삶의 질을 중시하는 인식이 팽배하여 출산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종교계와 경제계, 시민사회계, 언론계 등과 힘을 합쳐 낙태방지, 육아시설 및 양육지원비 확대 등 출산 장려 운동을 활발히 펼치면서 혼신의 힘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성산읍에서도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출산장려 가두캠페인을 수시로 전개하여 출산의 중요성을 읍민들에게 인식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세 자녀를 둔 가정에 아이사랑행복카드를 발급해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는 한편, 특히 각종 행사시 출산지원책 홍보와 함께 “한 가정 세 자녀 갖기 운동”도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옛말에 자녀 많은 가정에는 웃음소리가 그칠 날이 없다고 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바로 자녀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것이다.


자녀가 많은 가정은 인정이 살아 숨쉬고 공동체 의식이 저절로 싹트는 경향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많은 가족이 생활하다 보니 서로 간에 배려하는 마음이 자생적으로 생겨나기 때문이다.

요즘은 복고풍 프로그램이 대세로 매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볼 때 우리 기성세대들은 육칠십 년대의 다자녀 가정을 매우 그리워 할지도 모를 일이다.

앞으로 우리 모두에게 다가올 저출산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미래 세대의 희망과 비전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피부에 와 닿는 범정부적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출산의 중요성을 우리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나감은 물론, 다출산이 향후 제주특별자치도와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크나 큰 초석임을 깊이 인식하여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출산장려 운동에 다함께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