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도당, 한미 FTA 도민과 함께..
상태바
한나라당 도당, 한미 FTA 도민과 함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12.0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완 위원장, 지도부 압박 후 주무장관 만나 담판 진다. 약속

 
“한·미 FTA 발효에 따른 제주지역 1차 산업 피해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위원장 김동완)은 2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관련해 “제주도민과 함께 힘을 모아 한나라당의 지도부를 압박하고, 주무부처 장관을 직접 만나, 담판 짖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완 위원장은 “내년 1월 1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다”며, “급변하는 세계 경제 상황 속에서 한·미 FTA는 국가 전체의 이익과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꼭 필요한 협정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가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라는 취지에도 불구하고 한·미 FTA가 제주지역 1차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로지 도민 여러분들만 생각해야 한다라는 심사숙고 끝에 이 자리에 섰다”며, “정부와 연구기관은 한·미 FTA는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산업과 양돈 등 축산업 및 수산업 등의 1차 산업에 있어 생존의 위기를 가져 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며 우려했다.

이어 도내·외의 각종 언론 및 경제연구기관에서도 한·미 FTA 발효에 따라 제주지역의 1차 산업이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이며 피해의 최소화와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서 온 도민이 힘을 모아 체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지난 10월 31일 여·야·정이 합의에 의해 한·미 FTA 농어업 피해보전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면서, 국회에서도 한미 FTA 피해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움직임도 확인 됐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등 야당이 국회 등원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한 김 위원장은 “감귤경쟁력강화기금 설치, 시설현대화 자금규모 확대, 거점 APC 설치, 축산발전기금 조성 등 실질적 후속조치 마련이 원만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타들어가는 제주지역 민심은 안중에도 없는 것인지 참으로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며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지역 1차 산업 피해를 줄이고 제주지역 농축수산농가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 실질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부상일 한나라당 지역발전위원장은 “체결하는 과정에서 도민들의 우려를 중앙당에 충분히 전달했다”며,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사도 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위해 제주도가 실질적으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치가 무엇인지를 다음 주 월요일 긴급회의를 가진 뒤 중앙당에 건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 위원장은 “반대 단체라 하더라도 만나서 행동을 같이할 생각을 갖고 있다”며 “합당한 요구를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거나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다면 실력행사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