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생 제 2막 행복드림아카데미 초대
상태바
(기고)인생 제 2막 행복드림아카데미 초대
  • 김동은
  • 승인 2019.04.2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은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김동은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

 

YO(Young old)세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 라는 단어를 들어본적이 있는가? 요즘은 우스갯소리로 환갑을 넘어도 노인회가 아닌 한창 청년회 활동을 해야한다는 농을 던지는데, 마냥 웃고 넘어갈 수 없는 현실이다. 100세 시대를 맞아 은퇴준비 즉, 인생 2막에 대한 설계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영국의 사회철학자인 피터라슬렛(Peter Laslett)은 인생을 4단계로 구분하였다. 제1기는 학령기, 제2기는 사회활동기, 제3기는 은퇴후의 삶, 제4기는 임종기이다. 우리가 말하는 노년기 즉, 노후준비가 필요한 시기는 제3기의 삶을 의미하며 이 시기는 인생의 자연스러운 세 번째 단계이자, 의존적이지 않으면서도 경제적 책임 및 가족과 자녀부양의 의무 등 각종 사회적 의무에서 벗어나 가장 자율적으로 설계하고 장식해 볼 수 있는 인생의 찬란한 절정인 인생의 축복기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영국의 U3A(University of 3rd Age)의 취지를 계승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아름다운 인생학교 등과 같은 단체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전 시군구에서 또한 은퇴자 및 은퇴예정자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서귀포시에서는 행복드림아카데미란 사업을 통해 교육지원을 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취지는 배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사회에 나눔으로 실천하는 지속적인 학습(Continuing Education)으로써 노후를 대비하고 퇴직 후 삶을 준비할 수 있게 하는데 의의가 있다.

서귀포시 행복드림아카데미는 2013년부터 7년간 꾸준히 지원을 해왔으며, 현재 전문교육기관인 서귀포YWCA에서 민간위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은 1기, 2기로 나누어서 운영되며, 1기는 인생설계를 위한 디자인씽킹&지역탐방, 2기는 인생설계를 위한 부동산컨설팅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교육분야로는 인생설계를 위한 진로탐색을 위한 기초설계, 퇴직(예정자) 준비교육, 자산관리, 건강관리, 소통, 생활법률, 부동산컨설팅, 여가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진행하며, 주민자치학교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여 수료시 수료증과 함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회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수강생들은 행복드림아카데미를 통해 양질의 교육과 취업 및 사회공익활동 참여 또는 다양한 직업군의 수강생 간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1석 4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서귀포시 행복드림아카데미 모집기간은 5월 17일(금)까지이며 서귀포YWCA에서 40~50명정도 서귀포시 주소지를 둔 퇴직자 및 퇴직예정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교육은 5월 25일부터 8월 24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으며, 전문 분야강사와 유용한 콘텐츠로 만족도 100프로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사항은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760-2263) 또는 서귀포YWCA(☎762-1400)로 문의 바라며, 은퇴는 인생의 End가 아닌 인생 제2막을 위한 And가 될 것이며, 서귀포시 행복드림 아카데미가 여러분의 행복한 꿈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