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아보자
상태바
(기고)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아보자
  • 현예슬
  • 승인 2019.04.24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예슬 남원읍사무소
현예슬 남원읍사무소

요즘 신조어에 “복세편살”이라는 말이 있다.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의 줄임말이다. 이 신조어는 빠르게 변하고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는 세상속에서 조금이라도 단순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소망이 담긴 말이다.

지방세 납부방법에서도 복세편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지방세 자동납부를 신청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납세자들이 고지서를 받고 은행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당연했지만 바쁜 생활로 고지서를 보고도 세금납부를 기억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고 하신다. 하지만 이제는 계좌 자동이체,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신청하시어 지방세 납부를 기억하지 못해도 세금 밀리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자동이체를 신청하시면 고지서 1장당 500원의 세액이 공제된다.

계좌 자동이체의 경우 출금일은 23일 또는 납기말일로 선택 가능하다. 하지만 말일에 잔액이 없어 미인출되어 체납된 경우에는 다시 자동이체로 출금되지 않는 점을 주의해야한다. 신용카드 자동납부의 경우 별다른 수수료 없이 매달 23일에 결제된다. 대상카드는 제주, NH, BC, 삼성, 전북, 현대, 롯데, 하나, 신한, 국민, 광주, 수협이다.

자동납부를 신청하시면 많은 납세자들이 내역도 모르는데 돈은 자동으로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여 꺼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자동납부 대상자들에게 자동이체(신용카드) 자동납부 통지서가 발송되는데 과세대상 및 자동납부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납부 서비스는 위택스(www.wetax.go.kr) 또는 모바일앱“스마트위택스”를 통해 온라인 또는 스마트폰으로 신청하거나 신분증과 거래은행통장 및 신용카드를 지참하여 읍면동사무소 또는 시청 세무과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자동납부가 가능한 세목은 정기분 지방세로 등록면허세(면허), 자동차세, 주민세, 재산세이다. 자동납부 서비스는 신청한 다음달부터 적용된다.

6월부터는 자동차세(6월, 12월), 주민세(8월), 재산세(7월, 9월)등 정기분 지방세가 부과된다. 그전에 자동납부를 신청하여 매번 납부하러 관공서나 은행에 방문하실 일 없게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사는 한걸음이 되셨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