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생 동안 화재피해 입을 확률은?”
상태바
“우리가 일생 동안 화재피해 입을 확률은?”
  • 고현준
  • 승인 2019.05.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화재 시 대피와 관련된 국민인식도 설문조사 결과 발표

 

 

우리가 일생 동안 화재피해를 입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20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불나면 대피먼저’ 대국민 캠페인과 관련, 지난 3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전문업체에 의뢰해 10대 부터 70대 국민 2,0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했다.

소방청은 조사의 목적은 본격적인 정책추진에 앞서 국민의 인식을 명확히 진단하고 이에 적합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업체와 신뢰수준은 두잇서베이로 표본오차는 ±2.19%(95% 신뢰수준)다.

조사내용은 화재 경험의 유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할 행동에 대한 인식, 평상시 비상구 확인습관 및 소방교육경험 등 16개 항목이었다.

주요항목에 대한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에서 화재가 발생했거나 화재 경보기가 울렸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합니까?

 

화재피해경험과 위험성 인식

우리나라 국민들이 화재 피해를 직접적으로 경험하거나 간접적으로 화재현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15%가 직접 경험했다고 답변했고, 화재현장을 본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국민은 53%였다.

이 결과는 매년 4만여건의 화재가 발생하는 점을 감안할 때 70여 년 동안 발생하는 화재는 280만여 건이고 이와 직접 관련된 사람이 750만 여명 되는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이 결과에 대해 소방청은 한 건의 화재 당 2~3명 정도가 평균적으로 직접 관련성이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화재발생 위험성에 대해서는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국민의 86%가 그렇다고 답변한 반면에 경험이 없는 국민은 75%만 그렇다고 답변했다.

이 결과는 화재 시뮬레이션이나 가상현실 등을 통하여 화재의 위험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소방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소방청은 설명했다.

 

불이 났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 국민들은 집에서나 직장에서 불이 난 것을 발견했을 때 모두 119신고를 가장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불이 났을 땐 35.7%, 직장에서 불이 났을 때는 31.2%가 119신고를 맨 먼저 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소방청은 과거 119신고방법이 유선전화뿐 이고 전화보급율도 높지 않아 신고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119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7․80년대의 홍보시책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불이 났을 때의 행동요령에 대한 질문과 관련해 특이한 것은 119신고 외에 첫 번째 행동요령이 집과 직장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집이나 직장에서 불이 난 것을 발견했을 때 공통적으로 119신고를 가장 먼저 한다고 답변했지만, 두 번째로 많은 답변이 집에서 불을 발견했을 때 직접 끄겠다(20.5%)에 반해, 직장에서 불이 난 것을 발견했을 때 건물 밖으로 대피한다(26.7%)는 답변이 많았다.

소방청은 이 결과에 대해 집에서 불이 나면 재산을 지키고자 하는 욕구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화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그대로 실내에 남아있거나 현장으로 다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활동하고 있는 건물(학교,사무실,상가 등)에서 화재가 발생했거나 화재 경보기가 울렸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합니까?

 

화재대피 교육 경험

우리나라 국민 중에 화재 시 대피의 중요성이나 방법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사람은 35%에 불과해 화재 시 대피교육을 더욱 확대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직접 화재피해를 본 사람의 경우 화재대피 교육 경험자가 56.5%, 목격을 한 사람의 경우에는 42.4%가 교육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것으로 볼 때 직․간접적인 화재경험이 있으면 화재안전의 중요성을 더 느끼고 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방문한 곳에서의 비상구 확인 습관

화재가 나서 대피해야 할 때 처음 방문한 건물에서는 비상구 유도 표지가 있음에도 비상구를 용이하게 찾지 못할 수 있다.

특히 연기가 차고 놀란 상태에서는 이성적인 행동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처음 방문한 곳이고 건물내부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는 비상구로 나가는 방향과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해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8.5%만 매번 확인하고 있다고 응답하여 매우 낮았다.

다만, 직접적인 화재피해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18.4%, 목격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11.4%가 그렇다고 답변하여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소방청은 비상구 확인하기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화재 시 행동요령에 대한 학습경로

우리나라 국민은 화재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방송이나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서 배운다고 36%가 답변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학교나 직장(32.3%), 3위는 인터넷(15%), 4위는 안전체험관이나 소방서 등 전문기관(8.8%)이라고 답변했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해서는 연령별로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도 했다.

화재 시 조치 및 행동요령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가장 많이 얻으셨습니까?

 

이에 대해 소방청은 국민들이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배우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나 지리적 여건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연계한 소방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소방청은 연령이나 계층, 지역적 여건에 따라서 맞춤형소방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소방청 조선호 대변인은 “설문조사를 통해 화재 시 행동요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계층별 차이를 알게 된 만큼 본격적으로‘불나면 대피먼저’대국민 캠페인을 추진하여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