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 백지화 하라”
상태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 백지화 하라”
  • 김태홍
  • 승인 2019.05.2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녹색당, “제주도와 교육청은 공론공담을 멈추라”

 

서귀포녹색당은 22일 논평을 통해 “서귀포시 우회도로 건설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논평은 “제주도는 서홍로와 동홍초교를 잇는 1.5km 구간에 6차선 35m폭 도로를 신설하려 한다”며 “서귀포시 제2청사에서 동홍주공아파트, 서귀포오일시장을 잇는 중산간동로가 이미 도시우회도로 기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홍초-일호광장까지의 도로가 혼잡해 새 도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주민이 있다”며 “하지만 도심지를 관통하는 도로가 생기면 전에 우회하던 차량들까지 지름길로 몰려들어 이 구간이 더 혼잡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홍초 앞 혼잡은 도로신설이 아닌 교통량 분산 정책으로 해결할 일”이라며 “서귀포초나 서귀서초는 학생수가 부족한데, 위장 전입을 해서까지 동홍초로 학생이 몰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학부모가 개별 차로 아이를 등하교 시키는 방식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신설도로 구간에는 서귀포학생문화원, 서귀포도서관,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이 있고, 그 주변에 서귀북초교, 서귀포고교, 중앙여중 등 교육문화벨트가 형성돼 있다”며 “도로가 생겨 차량이 오가면 교육문화시설 이용자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소음공해와 미세먼지로 교육환경이 나빠져 학생과 시민의 학습권을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홍로-동홍초의 2구간을 포함한 4.2km 전체 도로신설 예산은 1237억 원이다. 2구간 시설비로 2017년에 131억 원을 썼고, 2018년도에 130억 원 예산이 책정 됐다”며 “시민의 쾌적한 생활을 파괴할 뿐인 불필요한 도로를 만든다고 엄청난 세금을 낭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로 신설은 소수 부동산 소유자의 자산 가치 상승을 부르겠지만, 대다수 시민에겐 생활환경 악화와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한다”며 “소수에게 부동산 불로소득을 챙겨주려고 세금을 낭비하고 전체 시민의 쾌적한 생활을 희생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논평은 “부동산 불로소득을 챙기려는 사람이 6차선 지상도로를 어서 만들라고 아우성치는 와중에, 교육청은 학생문화원 앞 350m 잔디광장 구간만 4차선 지하차도로 만들라고 주장한다”며 “이는 신설도로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시민들의 본질적 요구를 외면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논평은 “교육청 요구대로 350m만 지하차도로 만들어 잔디광장을 유지해도, 잔디 위 나무들과 바로 옆 울창한 소나무 숲은 사라진다”며 “기적의 도서관 옆 소공원과 더불어 구도심지 내 마지막 남은 녹지공간이자 시민 휴식처인 학생문화원 소나무 숲을 보존하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도심공원 면적이 가장 적다는 제주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차타고 멀리 나가서 오르는 오름이나, 1년에 한두 번 작정하고 가야하는 한라산이 아니라, 시민들이 매일 머무는 생활공간의 녹지가 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은 바로 도심지 내 소공원 녹지에 달려있다.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면적을 최소화하고 오히려 줄여서, 도심지 차량진입을 억제하고 보행자 중심의 걷기 좋은 슬로 시티를 가꾸는 것이 제주의 가치 보존에 걸맞다”며 “서귀포에 더 이상의 도로는 필요치 않다. 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과 소나무 숲, 절대로 훼손해선 안 된다. 제주도와 교육청은 공론공담을 멈추고,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 자체를 백지화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