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편지)"뉴요커, 서울리스트 그리고 제주비안.."
상태바
(발행인편지)"뉴요커, 서울리스트 그리고 제주비안.."
  • 고현준
  • 승인 2019.05.2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 유입되는 타지역 주민들이 늘어나면서 제주에도 새로운 신조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주민’은 제주에 살고 있는 제주출신이 아닌 사람들을 일컫고 이에 대한 대비어로 제주출신 주민들에 대해서는 ‘선주민’이라는 말을 쓴다고 합니다.

아마 앞으로 타 지역 사람들이 제주사람보다 더 많아질 경우는 아예 제주사람들을 ‘원주민’이라 부르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원주민이란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아마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기 이전에 미국 본토에 살던 인디언들에 대해 처음 쓰여진 것으로 보입니다만..

인디언이란 미국 본토만이 아니라 호주에 살던 원주민인 호주인디언에게도 그런 이름으로 불린다고 하니 예전에는 인디언들이 세계 곳곳에 많이 살았던 듯 합니다.

영어로 한국인은 코리안(korean)이고 일본인은 재패니즈(Japanese), 중국인은 차이니즈(Chinese), 미국인은 아메리칸(American)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나라가 아닌 도시에 사는 사람들을 칭하는 영어도 따로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뉴욕에 사는 사람들을 ‘뉴요커’라고 부르듯 서울에 사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서울 사람’이라는 뜻의 ‘서울리스트(Seoulist)’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를 찾아보니 이 말은 ‘서울 출신’이라는 뜻으로 번역돼 나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 됐다고 하네요.

아마 서울이 우리나라 정치 문화의 중심인 수도 서울이기에 그 단어에는 그런 자부심을 함께 담고 있을 것입니다.

그건 뉴요커들의 뉴욕이라는 도시에 살고 있음에 자부심을 갖는다는 뜻과 일맥상통합니다.

그만큼 서울이라는 도시가 세계적인 도시로 전세계에 각인됐고 그 또한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서울이어야 한다는 의지가  보이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제주에서 사는 제주사람들을 영어로 한다면 어떤 말이 만들어질까요..?

얼마 전 강의를 위해 제주를 찾은 영문학자인 김보원 교수(한국방송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는 한 강의에서 “제주도가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만큼 세계인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영어로 만든 제주사람에 대한 단어가 필요할 것 같다”며 다음과 같은 안을 제시했습니다.

“영어로 Jeju는 Peru의 U와 같은 맥락이므로 페루사람들을 ’Peruvian’이라고 하듯이 제주사람들을 영어로 ‘Jejuvian’이라고 부르면 좋을 것 같다”는 얘기였습니다.

‘Jejuvian’..(제주비안).

서울 사람들을 서울리스트라고 부른다면 제주사람들을 영어로 제주비안으로 부르게 된다면 제주도의 세계화에도 큰 도움이 될 듯 하여 귀가 쫑긋해 졌습니다.

김 교수는 “제주 사람들을 영어로 표현하면 ‘제주비안’이 가장 적합한 것 같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영문학자가 제안하는 단어라 그런지 ‘제주비안’은 제 마음에도 쏙 드는 기슴에 와 닿는 단어라고 느꼈습니다.

필자는 제주에 살고 있는 모든 제주사람들을 원주민이니 선주민이니 이주민이니 하는 요상한 단어를 쓰기보다는 품위와 자부심 그리고 통합의 의미에서라도 제주비안이라는 말이 제주를 위해 꼭 필요한 제주사람이라는 뜻으로 쓰여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 제주에 사는 모든 분들이 서로의 자존감과 자부심을 고취하는 의미에서도 제주도민 모두 ‘제주비안’으로 불리워 지기를 희망해 봅니다.

하지만  제주에 살고 있는 자랑스런 제주비안이 되려면 제주환경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그 자랑스런 제주환경에 자부심을 느끼며 제주와 도민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바로 그런 사람에 대해서만 쓰여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비안은 단지 제주에 살고 있는 사람이 아닌.. 갈등에는 화합을, 반목에는 이해를, 그리고 진정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이 무엇인지를 가슴 속 깊이 새기며 제주도를 위해 함께 고민하는 진정한 제주도민에게만 지칭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제주환경과 제주문화에 대한 자부심이나 애정이 없다면 진정한 '제주비안'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주비안이 되려면 적어도 그런 정신부터 가다듬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