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홍동 산지물놀이장 비리, ‘주의’ 처분으로 끝낼 수 없다”
상태바
“동홍동 산지물놀이장 비리, ‘주의’ 처분으로 끝낼 수 없다”
  • 김태홍
  • 승인 2019.05.27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녹색당 “동홍동주민센터는 미제출 정산 서류 투명하게 공개하라”촉구

 

제주녹색당은 27일 서귀포 동홍동 산지물 물놀이장을 시민들의 진정한 공유재산으로 돌려놓을 것을 행정 당국에 요구했다.

제주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귀포 동홍동 산지물 물놀이장의 위탁 운영 비리가 심각하다”며 “동홍동 주민센터는 동홍동 산지물 물놀이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016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서귀포 동홍동의 한 자생단체와 관리위탁계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계약 전 입찰과 사업 종료 시점까지 주먹구구로 운영됐고, 이를 제대로 관리 감독하지 않아 제주도 감사위원회에서 관련 공무원 훈계와 주의 조치를 취한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논평은 “2016년 계약 전 입찰 공고 당시 ‘서귀포시 동홍동에 주소를 둔 자생단체 비영리단체’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해 사실 상 특정 단체에 혜택을 주는 결과가 발생했다”며 “계약 이후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물놀이장 이용료, 음식값 등 수익금에 대한 사용용도 범위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행정 당국과 합의해야 함에도, 운영위원회 구성없이 독단적으로 시설을 운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계획서에 따라 운영의 투명성을 위해 포스기를 설치하고 수익금의 50%는 불우이웃돕기 및 교육발전기금, 물놀이장 시설 보강에 환원해야 하지만 포스기도 설치하지 않고 1일 정산도 시행하지 않았으며, 세부 장부 서류 또한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위 중대 사안들에 대해 단순히 공무원 훈계, 주의 조처로 무마하지 말고, 정산 서류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사후 관리 감독’이라도 철저히 할 것을 요구한다”며 “또한, 수익금의 지역 환원에 대한 문제 발견 시 계약 위반과 횡령으로 민, 형사 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진행 중인 신규 입찰(2019.5.27 마감) 과정에서 문제 단체의 입찰 자격을 당연히 박탈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논평은 “동홍동 산지물 물놀이장은 매년 수많은 서귀포 시민들이 여름을 보내는 소중한 공유재산”이라며 “서귀포 시민들은 세금으로 조성된 공유재산에 대한 알 권리를 보장 받아야 한다. 그것이 공유재산을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놓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