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지속가능발전 제주 국제컨퍼런스'개최
상태바
'2019 지속가능발전 제주 국제컨퍼런스'개최
  • 김태홍
  • 승인 2019.06.04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DP, SDSN, 시티넷(CityNet)과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등 지속가능발전에 매진해온 기구와 전·현직 인사들이 제주에 대거 집결한다.

‘건강한 지구! 지역에서부터’(Healthy Planet! From The Local : Local Action for the SDGs) 란 의제를 공유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는 '2019 지속가능발전 제주 국제컨퍼런스'가 제주도·제주도의회 공동 주최로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다.

이번에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채택된 17개 SDGs(지속가능발전목표)17개 목표 실천 중요성에 대한 도민사회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내외 지방정부 및 UN SDGs 관계기관(UNOP) 간의 상호작용과 새로운 협력을 통한 SDGs 이행을 위한 구체적 실행 경험 및 도전과 우수 현지 실행 사례를 공유한다.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주요 인사로는 발레리 클리프 UNDP 아시아태평양담당부국장, 비제이 가자나단 시티넷 사무총장, 지오마니 안드레아 말티니 이탈리아베니스의회 의장, 린성 중국 하이난성 인민대표대회 부비서장, 로흐민 다후리 인도네시아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다.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행을 논의하기 위하여 열리는 2019 제주 국제 컨퍼런스는 18일 오전 10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리더스 라운드테이블 회의, 국제세션 및 국내세션, 지방정부 국제교류세션, 제주의 밤 행사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리더스 라운드테이블 회의에는 UN 및 시티넷 사무총장 등 주요 리더급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좌장을 맡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역차원의 역할과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공동선언문 등을 채택할 예정이다.

국제세션은 김봉현 제주평화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일본교토부 사회적농업모델사업소에서 농복연계사업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 등 해외 각 지역의 SDGs 실천을 위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내세션은 박원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을 좌장으로 양수길 지속가능발전해법 네트워크 대표의 주제발표와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제주의 선도적인 역할 방안에 대해 활발한 토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 전국 17개 시도 광역의회의장이 참여하는 세션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정부 차원의 지속가능발전 이행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제주도와 자매·우호교류도시(18개) 지방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SDGs 실천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제주의 밤 행사에는 각국 대표를 비롯한 모든 참여자가 모여‘지속가능발전목표의 실천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지방정부차원에서 세계 각국의 지방정부 및 전문가들과 함께 인류의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을 논의하는 최초의 장으로서 그 의미를 두고 있으며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하여 지속가능개발관점에서 제주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대안 제시와 제주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주가 세계의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모범도시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