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거세미나방, 제주 이어 내륙에서도 첫 발생..'비상'
상태바
열대거세미나방, 제주 이어 내륙에서도 첫 발생..'비상'
  • 고현준
  • 승인 2019.06.2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전북 고창과 전남 무안 옥수수밭 발생 확인
열대거세미나방의 옥수수 피해(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기술원 작물보호과 제공)

 

 

옥수수밭을 초토화시키는 곤충으로 알려진 열대거세미나방이 제주에 이어 내륙에서도 처음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26일 전북 고창군 해리면, 전남 무안군 운남면에 위치한 옥수수 재배포장(밭) 각각 1곳에서 열대거세미나방 발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지역은 지난 19일 제주 동부 구좌읍과 조천읍에 위치한 옥수수 재배포장 4곳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발생이 확인된 곳으로 내륙에서 발생한 첫 번째 사례이다.

열대거세미나방 발생이 확인된 2곳은 옥수수 한 줄기에서 난 잎이 10장 이하인 어린 옥수수를 중심으로 2~4령의 열대거세미나방 애벌레가 발견됐다.

열대거세미나방 노숙 유충(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기술원 작물보호과 제공)

 

각각 재배포장의 피해주율(20주당 발생주율)은 고창지역 약 10%, 무안지역 약 0.1%이하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농촌진흥청은 각 지역농촌진흥기관(도농업기술원, 시‧군농업기술센터)과 협력하여 서‧남해 지역을 중심으로 열대거세미나방의 신속한 발견과 확산 방지를 위한 예찰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확인 시, 해당지역 농촌진흥기관과 공동으로 방제작업 지도와 등록된 적용약제로 신속히 방제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 고창군과 전남 무안군 지역에서 확인된 열대거세미나방 애벌레의 발육단계와 기상상황 등을 바탕으로 열대거세미나방이 우리나라에 날아온 시기는 5월 22~23일경인 것으로 추정된다.

열대거세미나방 노숙 유충(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기술원 작물보호과 제공)

 

이는 앞서 발견된 제주 동부 지역에 열대거세미나방이 날아온 시기와 비슷하다.

아직 열대거세미나방이 발견되지 않은 전북 남서부 지역, 전남과 경남 지역의 옥수수 재배 포장에서도 추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우리나라에 날아와 번식한 열대거세미나방 개체군이 어른벌레(성충)로 자라 확산될 경우(7월초 예상) 늦게 심은 옥수수와 2기작 옥수수에서도 피해가 예상된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정준용 과장은 “서‧남해 지역 외에도 열대거세미나방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전북, 전남, 경남 지역에서 농촌진흥기관과 합동 예찰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열대거세미나방은 신속하게 찾아내서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옥수수 등 식량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고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열대거세미나방의 옥수수 피해(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기술원 작물보호과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