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스마트시티에 한발짝 버스승차대로부터
상태바
(기고)스마트시티에 한발짝 버스승차대로부터
  • 부태진
  • 승인 2019.06.2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태진 일도2동장
부태진 일도2동장

제주도 대중교통체계가 개편된지 거의 2년이 지나고 있다. 기존 노선에 비해 노선도 복잡해지고 차량 배차도 늘어나 시행초기에는 다소 혼란이 있었으나 어느정도 정비가 완료되었다.

개편되면서 비가림 버스승차대 시설도 확충하고 있으며 우리동 관내에는 44개소 버스승차대중에 34개소에 비가림 버스시설을 설치한 상태이다. 주요 버스승차대 시설을 이용하다 보면 버스정보안내기를 한번쯤은 보셨을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하여 제주도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버스정보시스템이란 버스 이용자들에게 각종 매체(정류소 안내기, 인터넷, 휴대폰 등)를 이용하여 버스도착예정시간, 버스위치정보 등을 제공하는 신개념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버스위치정보등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주버스정보 또는 각종 포털사이트에 버스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주요 버스 승차대 시설에 실시간 버스정보 안내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버스노선, 위치, 도착예정시간정보가 나오며 추가적으로 저시력자, 색약자, 교통약자를 위한 기능 및 오늘의 날씨, 날짜도 알 수 있으며 영어안내 서비스도 하고 있다.

단말기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화면 메뉴에 손가락을 대면 노선정보 추가 안내등 기능이 있어 편리성을 더했다. 추가적으로 일부 단말기에 휴대폰 충전기능, 버스카드 잔액조회 기능도 있으며 QR코드가 있는 버스정류장에서는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스캔하면 해당 버스정류소 버스 안내를 휴대폰으로 알 수 있다.

관내 비가림버스시설 중에는 34곳 중 25개소에만 버스정보안내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비가림 버스시설 외에는 버스정보안내기가 없는 승차대가 대다수인 실정이나 앞으로 확충되어 설치되게 된다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좀더 편리한 스마트시티 제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