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 꽃지 바위·양양 하조대 ‘명승’ 지정
상태바
안면도 꽃지 바위·양양 하조대 ‘명승’ 지정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12.0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도 꽃지 할미 할아비바위’와 ‘양양 하조대’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7년 조사한 강원도, 충청도 지역의 명승자원 중 지정가치가 큰 2개소를 명승으로 추가했다고 7일 밝혔다.

명승 제69호인 ‘안면도 꽃지 할미 할아비바위’는 만조 때는 섬이 되고 간조 시 육지와 연결되는 곳이다. 해수욕장의 모래 사구, 바다 등과 어우러져 바위 뒤로 넘어가는 일몰 경관이 뛰어나 서해안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 명소이다.

또 작은 바위인 할미바위와 그 옆의 할아비바위는 금슬 좋은 노부부의 전설이 전해져 민속적 가치를 담고 있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안면도 꽃지 할미 할아비바위' 낙조


'양양 하조대' 정자 원경

명승 제68호로 지정된 ‘양양 하조대’는 기암괴석과 바위섬들로 이루어져 있는 암석해안으로, 주위의 울창한 송림과 어울려 해안의 절경을 볼 수 있는 경승지이다.

조선의 개국공신인 하륜(河崙)과 조준(趙浚)이 은둔하며 새로운 왕조를 세우려는 혁명을 도모했다는 전설과, 하씨 총각과 조씨 처녀의 이루어질 수 없는 애절한 사연으로 인해 하조대라 명명되었다는 등 많은 설화와 전설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은 ‘사적 및 명승’으로 지정되어 있는 ‘속리산 법주사 일원’등 8개소를 ‘명승’으로 재분류 지정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지정된 명승들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보존관리 및 활용사업을 적극 추진해 국민이 즐겨 찾을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