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공교육의 혁신모델 다ᄒᆞᆫ디배움학교,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상태바
도교육청, 공교육의 혁신모델 다ᄒᆞᆫ디배움학교,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김태홍
  • 승인 2019.07.1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은 38개교에 다ᄒᆞᆫ디배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활성화는 제2기 이석문 교육감의 주요 공약 중 하나로, 2015년부터 시작된 다ᄒᆞᆫ디배움학교는 2022년까지 제주도내 초․중․고등학교 25%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는 학생, 학부모․지역주민, 교직원이 다함께 협력하고 서로 존중하는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배려와 협력 중심의 교육공동체로 제주 지역 특성을 살려 새로운 학교 문화를 선도하는 공교육 혁신 모델학교이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성과는 무엇보다도 학교 문화의 변화에 있다. 학교 교육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교육주체들의 수평적인 소통을 통해 교육활동을 만들어 간다. 업무중심 학교에서 교육중심 학교로, 교무실 중심에서 교실 중심으로, 교사 주도 교육에서 학생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육주체들의 자발성에 기반한 다양한 교육활동들도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성과로 꼽을 수 있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에서는 교사들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학생의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 성장 중심의 과정중심평가를 실천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들은 다른 학교에 파급되어 일반화되고 있다.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역시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주요 성과들이다. 학생 다모임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은 학생들을 교육활동의 주체로 만들고 있다. 학부모들도 학부모 다모임, 학부모 자생 단체, 학부모 동아리를 통해 학교 교육 주체로 참여하고 있다.

2019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그동안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준비, 성장, 공유의 정책들을 실시하여 질적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다ᄒᆞᆫ디배움준비학교를 공모하여 신규 지정 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준비하는 장을 만들고,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장지원단 운영, 성장 프로젝트 공모, 맞춤형 연수 등을 통해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고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가고 있다. 더불어 권역별 네트워크 운영, 일반학교 대상 혁신학교 연수,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한마당, 성장이야기 발간 등을 통해 다ᄒᆞᆫ디배움학교 활동들을 다양하게 공유하고 일반화할 계획이다.

다ᄒᆞᆫ디배움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지정·운영기간 확대와 지속적 운영비 지원, 교사 근무연한 확대 등 관련 규칙과 기준을 개정하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2015학년도부터 운영된 다ᄒᆞᆫ디배움학교는 존중과 참여의 학교문화 형성, 배움중심 교육활동 운영,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개편, 학부모․지역사회와 협력적 관계 구축이라는 과제를 실천해 왔으며, 제2기에는 이를 토대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과 학교공간 혁신 등 학교 운영 자율화와 다양화를 통해 미래지향적 학교 모델을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