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야생버섯, 함부로 먹으면 위험..”
상태바
“여름철 야생버섯, 함부로 먹으면 위험..”
  • 고현준
  • 승인 2019.07.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용버섯과 닮은 독버섯… 소량만 먹어도 인체 치명적

 

 

흰주름버섯(식용)

 

“여름철 야생버섯, 함부로 먹으면 위험해요..”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15일 여름철 무분별한 야생버섯 채취와 섭취는 중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우리나라 자생 버섯은 1,900여 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먹을 수 있는 버섯은 400여 종(21%)뿐이며, 나머지는 독성이 있거나 식용 가치가 없다.

흰알광대버섯(독)

 

야생 독버섯 섭취로 인한 중독 사고는 덥고 습해 버섯이 잘 자라는 7월부터 산행이 많은 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독버섯이 식용버섯과 생김새, 서식지, 발생 시기 등이 비슷하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우산광대버섯’, ‘알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은 치명적인 균독소 아마톡신이 있으

노란달걀버섯(식용)

 

므로 잘 살펴야 한다.

알광대버섯 한 개에는 성인 남성 1~2명의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는 양의 아마톡신이 들어있다 아마톡신 치사량은 0.1mg/kg이며, 알광대버섯 한 개체는 약 10~15mg의 아마톡신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버섯인 흰알광대버섯, 독우산광대버섯은 식용 흰

개나리광대버섯(독)

 

주름버섯과 모양이 비슷해 헷갈리기 쉽다.

성숙한 흰주름버섯의 주름살은 독버섯인 광대버섯류와 달리 뚜렷한 암자갈색을 띠며 대 아래쪽에 대 주머니가 발달하지 않은 특징이 있다.

맹독성인 개나리광대버섯도 식용버섯인 노란달걀버섯과 구분하기 어렵다.

노란달걀버섯은 독버섯인 개나리광대버섯과 달리 갓 둘레에 뚜렷한 홈이 있고, 치마 모양의 턱받이 버섯이 생장하면서 내피막의 일부가 대에 남은 흔적이 있으며 담황색을 띤다.

 잘못된 상식이나 민간 속설만 믿고 야생버섯의 식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위험하다.

△색이 화려하지 않은 버섯, △세로로 잘 찢어지는 버섯, △곤충이나 달팽이가 먹은 흔적이 있는 버섯은 식용 가능하다는 속설은 아무런 과학적 근거가 없다.

따라서, 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생버섯을 섭취하기 전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한다.


 이미 섭취해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빨리 환자를 토하게 하며, 병원에 방문할 때는 정확한 진단·치료를 위해 섭취한 독버섯을 가져가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 공원식 과장은 “검증되지 않은 야생버섯 섭취는 치명적인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느타리, 팽이, 영지, 표고 등 농가에서 생산한 안전한 버섯을 먹도록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