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봉 급경사지 환경훼손은 ‘인재’...행정당국 불법의혹”
상태바
“당산봉 급경사지 환경훼손은 ‘인재’...행정당국 불법의혹”
  • 김태홍
  • 승인 2019.07.2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산봉 공사반대위 “공사현장 매입 토지 감정가 부풀리기 특정인 특혜의혹 ”주장

절대보전지역인 당산봉 공사로 환경파괴가 ‘인재’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또 주변환경과 맞도록 해야 하지만 이를 깡구리 무시하고 행정편의적 발상으로 공사를 실시해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

특히 문제의 현장 주변은 지질공원 명소길로 유명한 곳인데도 아직도 원시적인 방법으로 공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당산봉 공사반대 대책위원회는 24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 고산리 당산봉 환경훼손 관련해 “위험지역으로 지정해서 공사를 진행한 것은 감독관청이 불법을 자행했다”며 맹비난을 가했다.(본보 지난 5일자 “당산봉 절대보전지역 붕괴위험 정비로 오히려 훼손(?)”보도)

대책위는 “당산봉은 우리 마을 자구내의 자랑으로 멋진 외관과 지질학적으로도 손꼽히는 곳이다. 그런 당산봉의 모습이 사라지고 있다”며 “최초 민원인이 언제 발생했고 몇 명 몇 번의 민원이 접수가 되어 이 엄청난 공사를 시작하게 됐는지 의문”이라고 행정당국의 의혹을 제기했다.

당산봉 공사현장

그러면서 “마을 주민들은 민원을 제기한 사람이 없는데, 민원을 제기한 주민은 도대체 누구냐”면서 “단 한번이라도 주민설명회만 진행했어도 이 어처구니없는 공사는 절대 불가능한 공사”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절대보전지역 밑에는 우리 마을이 섬기는 ‘할망당’이 있고 큰 신을 모시고 있는데 이런 신당 주위를 건드리면서 까지 공사를 시작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누가 지시를 했는지 꼭 밝히고 누구를 위한 공사냐”며 행정당국을 압박했다.

이어 “주민도 모르게 시작한 절대보전지역 급경사지 정비공사는 즉각 중단하고, 현 공사로 앞으로 더한 붕괴위험이 있고 주민들은 더 불안해하고 있다”며 “그로 인한 재앙이 주민들에게 돌아오고 있다. 당장 절대보전지역인 당산봉 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당산봉 정비공사는 절대보전지역이 40%가 포함되어 있는데도 소규모 환경평가도 없이 진행됐다”며 “이를 면제를 위한 쪼개기 공사로 당산봉이 파괴되고 있다”고 말하고 “공사를 당장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위험지역으로 지정해서 공사를 진행한 것은 감독관청이 불법을 자행한 것”이라며 “예산집행이 의심되고 감정가 부풀리기는 특정인에 대한 특혜의혹과 엄청난 흙, 토사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진 것이냐”며 원색적인 비난을 가했다.

대책위는 “흙,토사는 고산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매각됐고 그 판매대금을 장비대 명목으로 눈가리기식으로 명목을 만들어서 착복한 것”이라며 “공사를 관리하는 주무관, 담당부서가 연루 돼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며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대책위가 의혹을 제기한 임시진행로를 빌려준 토지주의 불법 행위
빨간색이 불법건출물
빨간색이 불법건축물

또한 “동시다발적으로 난개발이 시작됐으며 임시진행로를 빌려준 토지주의 불법적인 행위를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것과 또한 낙석이 떨어져서 안전문제가 있다는데 불법건축물은 철거 하지도 않고 공사를 진행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 모든 불법을 단속 한다면서 관리 감독하는 관청이 불법을 자행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주민을 무시하고 도민을 기만하는 행태”라고 맹비난을 가했다.

그러면서 “마을 주민들은 불법을 알고도, 보고도, 가만히 있는 공무원들의 실태를 묵과 할 수 없다”며 “반드시 철저한 진상조사와 공사 중단과 절대보전지역인 당산봉은 더 이상 파헤쳐서는 안된다”면서 공사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