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기후변화가 여성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상태바
[기후프로젝트]기후변화가 여성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19.07.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숙아, 저 체중 출산 같은 유해 임신 또는 사산은 더위와 대기 오염 증가와 관련"

기후변화가 여성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는 기후변화가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기후변화가 특히 여성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인구 조사국에 따르면, 50.8퍼센트의 미국인이 여성입니다. 그들은 어머니, 간호인, 그리고 가족들의 가장입니다. 그들은 또한 기후변화의 영향, 특히 여성건강에 대한 영향에 대해 느끼고 있습니다.

 

기후 현실 지도자이며 건강 전문가인 브루스 베카(Bruce Bekkar)씨와 수잔 파체코(Susan Pacheco)씨는 기후변화가 특히 여성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의사로서 저는 사람들이 이곳 미국에서 기후 변화가 이미 소녀들과 성인여성들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았으면 합니다.

소아과 의사인 수잔 파체코(Susan Pacheco)씨와 저는 이러한 영향이 누적되고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같은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브루스씨는 기후 현실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브루스와 수잔은 기후변화가 미국 여성들의 건강에 어떻게 독특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토론하는 학술논문을 같이 쓰고 있습니다. 우리는 왜 기후위기가 여성의 문제인지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여성들과 함께 있었고, 이것이 우리가 배운 것입니다.

 

 

기후와 여성건강

 

모든 사람들은 무더위와 산불 그리고 폭풍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자주 발생함에 따라 기후위기의 경제적 비용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국립환경정보센터(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tal Information, NCEI)에 따르면, 2017년에 날씨 및 기후 재앙으로 인해 3,000억달러(약 3,210억원) 이상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후변화에 따른 비용은 단순히 금전적인 피해만이 아닙니다.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야외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이 열과 관련된 질병과 열대병의 위험에 점점 더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은 우리가 숨쉬는 공기에 독성 오염 물질을 방출합니다. 이것은 더 빈번한 천식 발작과 폐와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의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들은 이러한 건강상의 문제들을 더욱 심각하게 느낍니다. 브루스와 수잔에 따르면, "기후변화가 사춘기 소녀들에게는 천식 증가, 중년기 여성에게 폐암과 심장병, 노인 여성들에게 심장마비, 뇌졸중과 치매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특히 임신부들에 관한 것입니다. "평생 동안 영향을 주는 미숙아, 저 체중 출산 같은 유해 임신 또는 사산은 더위와 대기 오염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 세계 여성들의 문제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미국 여성들에게만 특별히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로 인해 난민이 된 사람들의 80퍼센트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가난하거나 사회 경제적 권력을 적게 가지고 있다는 문제점은 극단적인 기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여성들의 회복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브루스와 수잔은 여성들이 우리 지도자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행동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기후위기에 맞서 싸우는데 독특한 역할을 할 수 있고 그래야만 한다고 믿습니다. 여성들은 엄마, 간호인, 가족의 가장으로서 기후가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안녕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습니다.

 

가족 안에서 또한 사회 전반에 걸쳐 엄마라는 여성의 중요한 역할을 고려할 때, 기후변화가 엄마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도록 내버려 둘 수 없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여성들이 수행하는 중요한 가족 역할에 따라, 여성들은 그들에게 의존하는 가족들에 대한 기후영향 때문에 추가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들이나 배우자들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여성들은 자신들의 직업이나 자기관리와는 무관하게 추가적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기게 되는 의무들을 부담하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세계 여성들은 지금 당장 자신들의 목소리로 기후변화에 대한 행동을 요구할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더러운 발전소에서 우리가 숨쉬는 공기로 방출되는 온실가스 양을 줄이기 위한 역사적인 청정에너지 계획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은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발생하는 다른 위험한 공기 오염 물질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 지구와 우리들의 건강에 좋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지구인들은 가족들의 건강과 지구 건강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기회를 가지게 될것입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