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지구 온난화와 해양 산성화
상태바
[기후프로젝트]지구 온난화와 해양 산성화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19.07.2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호 등 해조류들은 수온의 미묘한 상승에도 죽을 수 있는 매우 민감한 종..식량 위기 가져 와

지구 온난화와 해양 산성화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탄소 오염의 결과는 기후 변화만은 아니다. 대기 중에 증가된 탄소는 엄청난 지구적 기온 상승을 야기하고 대양의 산성화 또한 급속도로 진행시킨다.

그렇다면 해양의 산성화란 무엇일까? 그리고 해양 산성화가 해양 생태계와 인류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 답은 복잡하다.

하지만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왜 해양 산성화가 지구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계속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 지구상의 물 중 97%는 해수이며, 지구 표면의 70%를 덮고 있다.
○ 산업 혁명 이후 해양은 대기 중에서 대략 5,250억 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오고 있다.
○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라고 불리는 오스트레일리아 산호초 지역은 기후 변화와 해양 산성화로 인해 급속도로 그 면적이 감소하고 있으며 단지 7%의 산호초 지역만이 급속한 최근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해양 산성화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해양은 엄청나게 큰 탄소 창고라고 할 수 있다. 해양은 매년 인류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25%를 흡수하고 이렇게 해양에 흡수된 탄소는 바다 표면의 급속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해양이 산성화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해양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게 되면 이산화탄소는 물에 녹아 탄산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탄산의 생성으로 인해 해양은 더욱 산성화되며 해양의 산성 농도 균형을 무너뜨려 해양의 모든 유기체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바다는 산업혁명 이후 30% 이상 더 산성화되었으며 이러한 수치는 3억년동안 단 한 번도 측정되지 않은 것이다. 결국 해양의 산성화는 해양 생태계 뿐만 아니라 해양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해양의 산성화는 지구온난화의 또 다른 모습이다.


산업혁명 이후 해양의 산성화가 가속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인류가 더욱 많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면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증가하였고 대기와 해양의 온도는 날이 갈수록 높아졌으며 기후 변화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탄소 오염의 결과가 기후 변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당연히 해양 산성화도 탄소 오염의 결과이기 때문인데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질수록 해양은 이를 더욱 많이 흡수하게 되고 더욱 산성화된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일이며 우리가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지 않는다면 계속 가속화 될 것이다.

 


그렇다면 해양 산성화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해양 산성화는 해양 생태계에 위협을 끼치지만 인간들의 식량 체계도 그 영향을 받는다. 해양 생태계의 변화는 바다로부터 어업을 하는 이들의 생계를 위협할 뿐 아니라 관광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해양이 산성화되면 산호충과 같은 폴립류의 해양 생명체들은 외벽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산호충들은 산호를 만드는 작은 일꾼들인데 이것들이 해저의 바위에 달라붙어서 스스로를 복제하며 번식하여 산호를 형성한다.

해양 산성화는 이러한 산호충들이 산호 골격을 형성하는 것을 방해해서 산호들이 부서지기 쉽게 만들고 수온 상승과 같은 요인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킨다.
 

 

산호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산호는 해안선의 침식과 범람을 방지하고 어부에서부터 관광산업까지의 모든 지역 경제 기반이며 생산적인 생태계를 유지 및 관리한다.

미국 해양대기관리처에 따르면 대략 오 천만 명의 사람들이 산호지대 인근 100km이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연재해 방지, 천연자원 등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산호를 통해 인간들은 매년 3,750억 달러 규모의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해내고 있는데 이렇기 때문에 최근 산호의 감소는 전 세계에 심각한 부정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산호가 감소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최근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와 같은 산호 지대에 산호 개체 수 감소에 관한 소식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미국 공영 방송에 따르면 산호의 감소는 산호를 구성하는 살아있는 유기체들이 산호 몸 속에 있는 색색의 광합성을 하는 해조류들을 몸 밖으로 배출할 때 생기는 현상이다.

이러한 해조류들은 산호의 색을 이루고 있지만 수온의 미묘한 상승에도 죽을 수 있는 매우 민감한 종이다.

산호 지대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유기체들이 한 곳에 공존하는 생태계이기도 하다. 만약 지구 온난화와 해양 산성화로 인해 산호초가 파괴된다면 사람들과 사람들이 식량으로 이용하는 모든 종들도 피해를 입는다.

유엔환경계획에 의하면 전 세계 30억 명의 사람이 섭취하는 동물 단백질의 15%는 갑각류를 포함한 어류가 제공한다. 즉 전 세계 10억 명의 사람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을 수산업이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바다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해양 산성화는 기후 변화와 마찬가지로 사람들과 지구상의 모든 종들에게 급격한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진행되었다.

우리는 기후 변화를 방지하고 해양을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화석 연료를 대체해야 한다. 그래서 전 세계의 177개국과 기구들이 신기후변화협약과 같이 청정에너지 사용을 위한 협정을 맺으며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