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기후는 과거에도 변하지 않았나요?”
상태바
[기후프로젝트]“기후는 과거에도 변하지 않았나요?”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19.07.3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 원인은 인간입니다.

“기후는 과거에도 변하지 않았나요?”

 

네, 기후는 과거에도 변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우리 잘못입니다. 그래서 이걸 우리가 해결합시다. 다들 이런 곳에 간 적이 있을 겁니다. 휴일 파티에 참석했다고 합시다. 모두가 술기운이 올라오면서 기후 변화를 부인하는 사람들의 질문들이 시작됩니다.

또는 나이가 많은 친척들을 보러 갔는데 그들이 요즘 근황을 물었다고 칩시다. 그렇지 않다면 사촌 생일파티에서 만난 남자가 보여준 웃긴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이럴 수 있습니다.

“기후는 항상 변하는 거 아니에요? 그게 우리 때문이란 걸 어떻게 알죠? 우리가 대기 전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그렇게 강한가요? 태양이나 화산 때문일 수도 있죠. 아니면 자연 현상일 수도.”

 

 


기후 변화를 부인하는 사람들이 의심을 키울 때 쓰기 아주 좋아하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한편, 거대한 오염 유발자들은 이런 질문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책임을 효과적으로 회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탄소 오염 물질을 대기로 버려서 발생하는 악영향에 대한 책임 말입니다.


실상은 이겁니다. 지구의 온도는 “온실 효과” 덕분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 가스가 많을수록 대기에 열을 더 많이 가둡니다.

그리고 산업 혁명 이후, 인간은 열을 가두는 이산화탄소를 갈수록 많이 방출하고 있는데, 이게 대기에 축적되면서 온실 효과를 심화시키고 지구의 기후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다른 요소도 기후에 영향을 끼치는 건 사실입니다. 메탄 같은 다른 온실 기체도 포함되죠. 태양 활동주기, 화산, 그리고 구름도 기후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들을 넓게 보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사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화산입니다. 이걸 고려해보세요. 피나투보 화산 폭발은 지난 50년 간 가장 강력한 화산 폭발이었는데 가스 방출량이 1991년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배출량의 0.2퍼센트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0.2퍼센트 밖에요! 반면, 우리는 매년 350억 미터톤의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방출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화산 활동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방출량보다 100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수치가 너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말 그렇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높은 수치는 우리가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태양은 지구의 주된 에너지원이고 당연하게도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죠. 그리고 태양에너지는 우리가 태양 기술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태양을 사랑해요! 결국, 태양 없이 우리는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이겁니다. 지구 온도 상승을 태양 탓으로 돌릴 수 없습니다. 최소 지난 35년 간, 지구 온도가 오르는 동안 태양 온도는 살짝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태양 활동과 우리가 지구에서 목격하는 기후 변화의 영향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기후는 예전에도 변했었나요? 당연하죠! 누구도 이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기후 변화의 원인이 인간이 아니라고 억지부리는 건 과거에 산불은 번개로 시작됐기 때문에 인간이 산불을 일으킬 수 없다고 억지부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사실들은 중요한 점을 알려줍니다. 기후 변화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몇 가지 과거의 기후 변화는 태양이 더 밝게 타오르거나 또는 화산 활동이 증가했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닙니다. 기후 변화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 원인은 인간입니다.

요약하자면, 기후학자들은 이 모든 요소들을 (또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 이들이 각각 기후에 미치는 기여도를 따져봅니다.

이 때, 인간이 만들어낸 이산화탄소 오염이 우리가 경험하는 지구 온난화에 큰 책임이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사람들이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경우, 그들의 주장은  확립된 과학 이론 말고 다른 것에 기반을 두는 겁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