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안적 땜질식 쓰레기정책...봉개쓰레기매립장 중단”
상태바
“근시안적 땜질식 쓰레기정책...봉개쓰레기매립장 중단”
  • 김태홍
  • 승인 2019.08.1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대책위, ‘오는 19일부터 쓰레기 반입금지 밝혀’

쓰레기 불법수출로 국제적 망신을 당한 제주시가 근시안적인 쓰레기 정책으로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중단에 처한 가운데 ‘양치기 소년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14일 ‘봉개동쓰레기매립장에 쓰레기반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봉개동쓰레기 매립장은 매립지 만적으로 종료되어 최종복토를 시행해야 함에도 현재 ▲압축쓰레기 6만 8000천 톤 야적 ▲폐목재 2만7000천톤의 야적된 압축쓰레기와 폐목재로 인해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매립장은 1992년 8월부터 현재까지 제주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으며, 북부소각장은 2003년 4월3일부터 3번의 연장을 거쳐 운영되고 있다.

대책위는 “음식물쓰레기처리로 발생되는 악취로 인한 민원은 줄지 않고 있다”며 “압축쓰레기는 관리감독의 책임을 방기해 국내.외 망신과 그 처리 비용부담을 안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8년 8월 17일 쓰레기 대란 발생은 막아야 한다는 공익의 목적을 위해 봉개동 주민의 간절한 염원인 폐기물처리시설을 미루는 ‘제주시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 연장 사용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더 이상 연장은 없다는 확약을 받고 체결한 협약은 1년이 되기도 전에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폐기물처리 기본계획의 실패와 땜질식 쓰레기정책의 문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도지사, 시장, 주민대표가 서명해 체결한 협약을 이행하지 않는 책임을 물어 오는 19일부터 매립장, 음식물류쓰레기 처리시설, 재활용 선별시설 등에 반입되는 쓰레기를 전면 금지한다”며 양치기소년을 빗댔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주민들과 만난 설득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이런 행정을 믿고 있는 도민들에게 이런 양치기 소년과 같은 행동을 보이고 있는 행정이 진정한 제주도민을 위한 행정인지 의문스럽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