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지열의 이용
상태바
[기후프로젝트]지열의 이용
  • 기후프로젝트 시민기자
  • 승인 2019.08.17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중심부의 열은 화씨 10,000도(섭씨 5700도)가 넘으며 이 열은 태양 표면 온도와 흡사

지열의 이용

 

지구 중심부의 열은 화씨 10,000도(섭씨 5700도)가 지극히 넘으며 이 열은 태양 표면의 온도와 흡사하다.

지구 내핵과 지각이 방출하는 이 지열은 전기에너지로 변환 될 수 있으며 빌딩이나 비닐하우스 등 온실 기능으로서도 직접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지열 자원은 지체구조활동으로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부분이다.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는 지역을 “Ring of Fire”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곳은 지체구조활동이 활발한 지역이다.

이 지역은 칠레, 페루, 콜롬비아와 같은 안데스 산맥을 이루는 나라, 중앙아메리카, 미국과 캐나다의 태평양 연안지역을 포함한다.

또한 지열 자원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지역은 에티오피아, 케냐, 르완다, 탄자니아, 우간다를 둘러싸는 동아프리카의 리프트 밸리 에도 존재 하며 지중해 동부지역에서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지열활동의 중심지는 역시 아이슬란드이다.

북미와 유라시아를 걸치고 있는, 대서양 연안, 중동부에서는 지각 판이 활발하게 운동하고 있으며 매년 0.75inch (약 2cm) 움직이고 있다.

이 지역의 화산활동은 지구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의 지열 에너지의 사용은 아이슬란드의 전기생산, 가정 난방, 농작, 양어장 등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다.

아이슬란드의 많은 지역은 지하 1마일 이내로 지하온도가 최대 화씨 480 (섭씨 250도)까지 되며 이것은 지열 에너지 발전에 가장 적합한 조건이 된다.

2014년에 660MW의 지열에너지가 수용 가능한 발전소가 설치 되었고 아이슬란드는 전체 전기에너지의 29%를 이 지열로 사용하고 있다,

 

이 수치는 전지역중 지열에너지를 가장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 이외의 전기는 수력으로 발전이 되고 있다.)

지반에서 올라온 뜨거운 물과 증기는 작은 구멍이 나있는 돌들을 통과하여 우물형태로 비축이 된다.

이 물과 증기는 터빈을 작동하게 하며 이 또한 전기를 발전하는데 기여된다. 풍부하고 값싼 지열 전기로 인하여 아이슬란드는 에너지 집약적인 알루미늄 발전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생산된 전기에너지의 약 70%는 알루미늄을 제련하는데 사용 되고 있다.

아이슬란드의 온천지는 대략 첫 거주민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부터 약 1100년, 몇 세기 동안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었다.

지난 100년 전 즈음에는 지열을 사용하는 레저 수영장이 약 150개 전 지역에 건설되기도 하였다. 거의 대부분은 공공시설로 연중무휴이며 실외 수영장이다.

아이슬란드의 가장 유명한 관광명소는 “Blue Lagoon”으로 화씨 95도~117도 사이의 여러 온천탕을 뽐내고 있다.

여기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아이슬란드 거주민을 훨씬 웃돌며 매해 330,000명이 오고 다닌다.

그리고 사실 이 온천탕들은 전기와 온수를 공급하는 스발트센지 지열 발전소에서 부속물로 나오는 소금물을 포함하고 있다.

 

 


지열로 인하여 달구어진 물들은 스발트센지와 같은 열 병합 발전소에서 오거나 저 지열 (화씨 300도 미만) 지역에서 오며 이것은 파이프를 통해 빌딩들을 온방 한다.

1970년에는 아이슬란드 50%이상의 지역 온방은 연료유로, 나머지 43%는 지열로 온방 하였다.

이에 정부는 온방에 지열을 이용하도록 의도하기 위하여 그 몇 해 동안 연료 가격을 대폭 인상시켰으며 현재는 90%이상이 지열로 인하여 온방이 되고 있다.

나머지 10%는 전기로 되고 있으며 이 전기 또한 지열 에너지로 변환되어서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는 연료유로 사용 되는 온방 법은 1%도 채 되지 않는다. 184,000명의 거주자들은 모두 이 지열로 지역난방을 하고 있다.

아이슬란드는 지열 자원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냉동 되는 것과 제설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아이슬란드의 수도인 레이카비크의 약 1,300만 제곱 평방의 인도, 주차공간, 도로들은 온수로 인하여 난방 되고 있다. (이 물은 또한 역시 여러 빌딩들은 난방 하는데 사용된다.)

지열 에너지의 직접적인 사용들은 시멘트를 말리는데도 사용되며 소금을 생산하는 곳에서도 사용된다.

지열 에너지는 야채, 과일, 꽃, 그리고 여러 식물들을 제배 하는 48 에이커 크기의 비닐하우스에도 열을 전하고 있다.

몇몇 15~20가지 양어장, 북극 곤들매기, 연어 그리고 세네갈 물고기들도 지열로 달궈진 물로 인하여 길러지고 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