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천미천에서 어린 원앙들 발견, 제주 최초 번식 확인.."
상태바
"비자림로 천미천에서 어린 원앙들 발견, 제주 최초 번식 확인.."
  • 고현준
  • 승인 2019.08.2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림로를 지키는 시민들 '천연기념물 원앙 제주 번식 사례 없어..공사 중단' 촉구
사진: 촬영 주용기(6월 수컷 사진), 비자림로시민모니터링단

 

 

"비자림로 천미천에 원앙이 번식해 살고 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20일 지난 8월 13일, 비자림로 확장공사구간 내 천미천에서 천연기념물 327호 원앙의 번식이 제주 최초로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주용기 조류학자에 의해 비자림로 천미천에서 수컷 원앙이 발견된 데 이어, 8월 13일 청소년기에 이른 아기 원앙 네 마리가 비자림로 시민모니터링단에 의해 발견됐고 8월14일 문화재청 조사단이 아주 어린 원앙 두 마리와 어미로 보이는 원앙을 추가로 발견한 것이다.

이들 시민들은 "다양한 문헌들을 찾아보았지만 제주에서 원앙 번식이 기록된 사례는 없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리류는 대부분 겨울철새로 북쪽의 시베리아에서 번식한 다음 보통 9-10월경에 남쪽으로 이동하여 이듬해 2-3월까지 월동한다.

보통 9월부터 내려오기 시작하여 이듬해 4-5월까지 있다가 떠난다. 6월 이후 관찰되는 개체들은 이곳에서 터를 잡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들은 번식지인 시베리아로 날아가지 않고 이곳에서 번식해버린, 이른바 텃새화된 개체들이라는 설명이다.

사진: 촬영 주용기(6월 수컷 사진), 비자림로시민모니터링단

 

한편 "우리나라에서 텃새화된 오리는 흰뺨검둥오리를 비롯하여 원앙, 청둥오리, 비오리 등이며 이중 제주에서는 흰뺨검둥오리만이 야생에서 번식하고 있다." – 김완병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학예연구사(조류학 박사) http://jeju.ekfem.or.kr/archives/15233

이들 단체는 "원앙은 우리나라에서는 텃새화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제주에서 번식이 확인된 경우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천미천에서 원앙 번식이 제주 최초로 확인됨에 따라 비자림로 천미천이 야생동물들에게 중요한 서식지라는 사실이 다시금 입증됐다"고 주장하며 공사중단을 요구했다.

따라서 “제주도는 공사를 중단하고 비자림로와 천미천에 대한 4계절 정밀조사를 진행할 것과 천연기념물 담당부서인 문화재청이 천미천 원앙 보전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 촬영 주용기(6월 수컷 사진), 비자림로시민모니터링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