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최정숙 초대 제주도교육감, 아프리카에 ‘제주여성의 혼’심어...
상태바
故 최정숙 초대 제주도교육감, 아프리카에 ‘제주여성의 혼’심어...
  • 김태홍
  • 승인 2019.10.0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 최정숙을 기리는 모임, 부룬디 원조사업 펼쳐

제주자치도는 최정숙을 기리는 모임(회장 고화련)과 지난 9월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아프리카 중부국가 ‘부룬디’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사업 시행 현황을 점검한 결과 인재양성과 함께 마을의 자립 기반까지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중부아프리카에 위치한 부룬디는 우리나라의 1/4 면적에 해당되는 저개발국가로서 지난해 건립된 최정숙여자고등학교, 최정숙초등학교에서 1,300여 명의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

부룬디최정숙여자고등학교는 제주출신 독립운동가이자 의료인으로 제주도 초대 교육감을 지낸 최정숙을 기리기 위해 부룬디 최초의 국립여자고등학교로 건립됐으며 ‘최정숙을 기리는 모임’에서 모금운동을 벌여 (사)한국희망재단과 협력해 추진됐다.

세부 사업내용을 보면 △ 카그웨마 마을 초등학생 1,2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기초교육 △ 부반자 지역 무진다마을에 위치한 최정숙여자고등학교 여성인재 교육 △ 무쿤쿠마을 주변 취학연령 아동 1,1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기초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 무진다마을 양계장·교육시설 건축지원 사업 △ 최정숙여고 병아리부화장 건립지원 등은 지역인재 양성을 넘어서 마을이 자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주도는 아프리카 최빈국에서 평화의 섬 제주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 있는 최정숙여고 건립사업에 동참하며 안정적인 정보통신(IT)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용 컴퓨터(PC) 등 교육기자재를 지원한 바 있다.

고화련 최정숙을 기리는 모임 회장은 “지난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원 사업이 하나 둘 성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 기초교육에만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찾아 가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대독을 통해 “제주와 부룬디가 여성․아동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을 수 있는 것은 고 최정숙 초대 제주도교육감의 남기신 뜻 덕분”이라며 “제주인들이 가진 배움에 대한 열정과 강인한 도전정신이 부룬디 학생들에게도 전파되어 최정숙학교를 통해 부룬디의 인재들이 꾸준히 발굴되고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성장하기를 바라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