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 훼손하면서 해상풍력 할 것이냐...경관을 지킬 것이냐”
상태바
“경관 훼손하면서 해상풍력 할 것이냐...경관을 지킬 것이냐”
  • 김태홍
  • 승인 2019.10.23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행정사무감사서 도마위 올라...
김경학 의원
김경학 의원

경관을 훼손하면서 우후죽순으로 건설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이 제주도의회 도마에 올랐다.

제주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조훈배 의원과 김경학 의원은 23일 제주도 미래전략국 등을 상대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경학 의원은 “제주도 2030카본프리계획에서 해상풍력 부문 규모는 1895메가와트로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과 같은 풍력발전이 스무 곳 정도 더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정해상풍력사업도 난관에 부딪치고 있는데, 스무곳을 더 하는 게 가능하겠느냐”며 대정해상풍력 예를 들면서 “부지 인근 마을만이 아니라, 주변 마을에서도 보이는 등 경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도민들은 여러가지 감정을 느끼실 텐데 이런 해상풍력이 20곳이 더 건설돼야 한다”며 “경관을 일부 훼손하면서라도 신재생에너지로 갈 것인지, 아니면 경관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해상풍력 등을 하지 말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도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설명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상필 의원
임상필 의원

또 제주에너지공사 김태익 사장이 사임하면서,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논란이 될 전망이다.

임상필 의원은 “사의표명한 분은 입찰계획에 대한 내용을 모두 다 알고 있을 것인데 그 분 입을 통해 공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김 사장 사임 관련 “내부 조직 문제나 외압 문제 이런 부분이 있다고 세간에 말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우려가 있는 만큼 수정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사업은 5.63㎢ 공유수면에 총사업비 6500억원, 발전용량 100㎿ 내외 규모 해상풍력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