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언 정무부지사 내정자, 정무부지사로서 업무추진 한계 불보듯”
상태바
“김성언 정무부지사 내정자, 정무부지사로서 업무추진 한계 불보듯”
  • 김태홍
  • 승인 2019.10.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언 제주도 정무부지사 내정자
김성언 제주도 정무부지사 내정자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30일 김성언 제주도 정무부지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결과 정무부지사로서 한계가 있다고 평가했다.

위원회는 이날 인사청문 종합평가에서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지금까지 감귤산업 육성 등 감귤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했고, 1차 산업 중 농업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열정적으로 추진한 사항은 확인했으나, 그 외의 분야, 즉 축산이라든가 해양수산 등의 분야에서는 실질적으로 정책을 주도하고 수립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현안과 관련하여 이에 대한 이해도 부족과 이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점 등을 볼 때, 의회와 관련되는 각종 정무적 업무에 관한 사항과 언론 기관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사항, 정부 및 국회,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등을 풀어나가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따라서 “우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여러 의견을 종합해 검토한 결과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조합장으로서 3선을 거치며 성품, 재산증식, 주위 평판 등 도덕성과 관련한 문제점은 없으며, 농정업무 등 지역현안 문제해결을 위하여 노력했고, 사)제주감귤연합회장시 제주지역의 감귤산업 육성을 위한 대정부 활동 등 제주지역의 농업발전에 공헌한 것은 인정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인사청문회 중 도지사가 1차산업에 대한 모든 권한을 정무부지사 예정자에게 부여한다고 하지만 소관 업무인 농축산식품국, 해양수산국 등을 검증한 결과, 정부의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에 대한 대처방안과 급변하는 1차산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제주도와 직접적 관련 사항 등을 통해 확인했을 때, 1차산업 대응을 위한 적임자라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정무부지사로서의 업무인 정무적 업무에 관한 기본사항과 의회, 언론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에 관한 사항,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사항, 정부 및 국회,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등을 검증한 결과 행정경험 및 관련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했다.

따라서 “본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정무부지사예정자에 대한 청문을 실시한 결과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정무부지사로서의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