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추 한라산 형형색색 오색단풍 절정...단풍드는 이유는..“
상태바
“만추 한라산 형형색색 오색단풍 절정...단풍드는 이유는..“
  • 김태홍
  • 승인 2019.11.0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말 한라산 정상 단풍 절정 이룰 듯

한라산 국립공원 어리목에는 아름드리나무 마다 곱게 물든 단풍들이 가득하며, 바람에 붉게 물든 나뭇잎이 대롱거리고 있다.

한라산국립공원은 이번 주말에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한라산 단풍(丹楓)은 구상나무, 주목, 적송 등 상록수와 갖가지 단풍나무가 어우러져 여러 색깔로 은은하게 물든다.

특히, 가을 한라산을 수놓는 참빗살나무의 분홍빛 열매는 한라산을 찾는 탐방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알록달록 가을이 깊게 머문 탐라계곡은 오가는 탐방객의 발길을 자꾸만 멈추게 한다.

계곡을 향해 내리쳐진 절벽에 곱게 펼쳐진 단풍 물결이 안개와 함께 어우러져 가을 운치를 더해준다.

선경(仙境)과 마주하니 파란 하늘이었다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도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만다.

만산홍엽(滿山紅葉). 말 그대로 온 산의 나뭇잎이 붉게 물드는 계절이다. 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단풍은 어떻게 드는 것일까?

날씨가 추워지면, 식물의 엽록소가 분해되어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색소가 많아지고 잎이 노랗게 변해간다.

일 최저기온이 5℃ 이하로 떨어지면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9월 초순 이후 기온의 따라 단풍 시기가 결정되며, 기온이 낮을수록 단풍의 시기는 빨라진다.

단풍은 기후 변화에 의해 나뭇잎에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 녹색 잎이 붉게 변하는 현상을 말하며, 광범위하게는 황색 및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까지도 포함한다.

단풍은 나무가 겨울나기를 위해 ‘낙엽 만들기’를 준비하면서 만들어진다. 가을이 되면 나무는 나뭇잎으로 가는 물과 영양분을 차단하게 된다. 이 때문에 나뭇잎에 들어 있던 엽록소는 햇빛에 파괴되면서 양이 줄게 되고, 결국 나뭇잎의 녹색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붉은 단풍은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영양분(당)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이동이 느려지는데, 액포에 당이 많을수록 안토시아닌(antocyanin)과 당이 결합해 단풍색이 훨씬 더 밝아진다. 당은 일교차가 클수록 잘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을 일교차가 클수록 단풍이 아름답게 물든다.

광합성을 하는 식물들은 밤에는 호흡으로 당을 소비한다. 기온이 낮으면 호흡량이 줄어 상대적으로 당이 많아지는 것이다.

‘단풍의 붉은색은 경쟁자를 제거하고 자신의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일종의 독이자 방어막’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한다.

단풍나무의 붉은 잎과 파란 잎, 너도밤나무의 노란 잎과 녹색 잎을 채취해 각각 상추 씨앗 위에 뿌려 발아 정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단풍나무의 붉은 잎이 다른 색의 잎들에 비해 상추 씨의 발아율을 크게 감소시켰음을 밝혀냈다.

붉은 단풍의 색소는 다른 성분이 파괴된 뒤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나무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생성하는 일종의 독이자 방어막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