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사선은 입항 금지.. 온평리 열운포수전소터(전선머리)
상태바
[향토문화]사선은 입항 금지.. 온평리 열운포수전소터(전선머리)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19.11.04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전소 터의 동쪽과 서쪽에 환해장성이 남아 있다

온평리 열운포수전소터(전선머리)

 

위치 ; 성산읍 온평리 '섯개' 포구 '전선머리'
유형 ; 방어유적(수전소)
시대 ; 조선

 

 

온평리 전선머리라 불리는 이곳은 수전소(水戰所)가 있던 자리이다. 온평리 어촌계 '소라의 성' 동쪽에 있었다. 현재도 포구로 사용하고 있다.


1437년(세종19)에 제주안무사 한승순에 의해 제주 방어 시설이 체계적으로 마련될 때 처음에 오소포에 있던 것을 옮긴 것이다.

이원진의 「탐라지」(1653년)에 의하면 〈열운포수전소는 현(縣) 동쪽 20리에 있다. 판옥전선이 1척, 비상 양곡이 1석이며 사군(射軍)과 격군(格軍)을 합하여 85명이다.

옛날에는 오소포에 있었는데 지금은 이 포구로 옮겼다.〉라고 하여 이러한 사실을 잘 반영해 준다. 또한 이 포구에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선물입'(私船勿入)이라는 표석이 남아 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볼 때 각 수전소가 있던 포구에는 관선 이외의 사선은 입항이 금지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남제주군의 문화유적 116쪽)(남제주군·제주문화재단문화재연구소, 남제주군문화유적실태조사보고서. 2005. 110쪽)


'섯개'(西浦)에는 '전선머리 '라 하여 전선을 매어 두었던 포구가 따로 있었으며, 그 주위에는 군역집(軍役軒)이라 하여 무기를 보관하고 군무를 살피던 집이 있었다.

그리고 동개(東浦)에는 괘선포(挂船浦)라 하여 누선(樓船, 다락이 있는 배)을 정박시키던 포구가 따로 있었다. 수전소 터의 동쪽과 서쪽에 환해장성이 남아 있다.(南濟州 文化遺蹟 132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